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내충격개량제

전문가 제언
○ 현재 고분자 플라스틱의 생산량은 한국, 일본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철강 재료 생산량 보다 더 많다. 인류 역사상 시대를 분류할 때 그 당시 주로 사용하던 소재를 기준으로 분류하는데 예컨대 석기시대, 청동기시대 , 철기시대로 구분하는 것들이 그 예이다. 만일 먼 후대에 지금의 시대를 별도로 분류하게 된다면 고분자 플라스틱 시대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해볼 수 있을 정도로 오늘날 고분자 플라스틱의 쓰임은 일상화되어 있다.

○ 말할 것도 없이 플라스틱 재료는 사용상의 편리성 때문에 고분자 재료가 만들어진 이래 사용 용도가 다양하게 전개되어 왔다. 더군다나 20세기에 들어와서는 석유를 원료로 한 석유화학 공업의 발전과 더불어 대량 생산이 용이해지자 그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나 오늘에 이르고 있다.

○ 일반적으로 플라스틱은 사용 용도에 따라 소량의 첨가제를 추가 투입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대량의 비율로 첨가하여 특성을 보완하게 되는데 대표적 첨가제 예로는 가소제, 난연제, 안정제, 대전방지제, 활제, 충격보강제, 색소 같은 것들이 있다.

○ 그 중 내충격성 개량은 플라스틱 물성 개선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플라스틱은 장점인 용이한 성형성에 비하여 금속이나 타 소재에 비교하여 충격성의 열세 때문에 사용상의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다. 플라스틱 시대 초기에도 PVC나 PS의 경우 내충격 용도가 개발됨으로 해서 시장이 크게 확대되었다.

○ 플라스틱 소재가 일상생활이나 산업부문에서 보편화된 최근에 와서도 범용 수지나 특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분야에서 내충격성 개량연구는 더욱 중요성을 띄고 있으며 내충격성 개량의 진전에 따라 앞으로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므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저자
Yazaki Humihik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61(5)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64~69
분석자
이*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