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을 증진시키기 위한 에너지정책
- 전문가 제언
-
○ 이 문헌에서는 환경친화적인 태양광발전에 대한 각국의 개발현황, 태양에너지정책 그리고 태양광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1994년 이래 세계의 PV(Photovoltaic: 태양광발전)시장은 급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PV에 대한 재정지원이 감소함에 따라 성장이 다소 둔화되었다. 2007년 말 현재, 세계의 PV설비용량은 9200MW이었고 2009년에는 20.4GW에 달했다. 이 중 대부분은 독일과 이태리(74%)에 집중되었다. 미국, 일본, 불란서를 포함하면 2009년에 전 세계 PV설비용량의 93%가 5개국에 편중되었었으나, 2010년 이후에는 중국의 태양광설비제작이나 태양광발전시설의 성장도 괄목할만하다.
○ 최근 태양광발전시장은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경쟁력확보가 중요하게 되면서 글로벌기업들은 생산규모를 GW급으로 확대하였다. 이에 따라 생산능력 확대여력을 갖춘 First Solar, Suntech, Sharp 등 상위 기업들의 시장지배력이 더욱 강화되었다.
○ 국내 태양광발전 시장 규모는 세계 시장대비 5% 내외에 불과하나,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으로 2006~2010년 기간에 연평균 145.3%의 고 성장을 이루었다. 국내 태양광발전설비설치용량은 생산능력에 비하여 규모가 작아 전체매출 중 수출비중이 약 60%에 달하고 금액 및 수출 비중은 매년 확대되고 있다. ?현재 약 200여개 업체가 PV시장에 참여하고 있으며, 폴리실리콘생산: OCI, KCC, 잉곳/웨이퍼: 오성엘에스티, 웅진에너지, 셀: KEP, 현대중공업 등이 대표적인 생산회사이고 발전회사로는 LG솔라, LG CNS, 미리넷(주) 등이 있다.
○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원재료인 폴리실리콘을 비롯한 태양광발전부품 및 소재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2015년 전후로 태양광발전 단가가 화석연료와 같아지는 시점(Grid Parity)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경우, 세계적으로 태양광발전 수요는 급증가할 것이며 태양광발전의 국내설치와 수출산업화가 기대된다.
- 저자
- S. M. Moosavia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2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4~58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