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 지속가능한 연료로서의 일반바이오디젤의 연료특성, 엔진성능 및 배출가스특성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디젤은 재생성, 생분해성, 비-독성, 그리고 보다 친환경적이기 때문에 석유디젤의 대체연료로 우수하다. 본 문헌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여러 식물(쟈트로파, 야자, 코코넛, 목화씨, 해바라기, 콩 및 유채) 기반의 바이오디젤을 사용하여, 여러 다른 조건에서 실시한 실험결과로부터 도출한 연료의 특성, 엔진 성능 및 연소 배출 특징을 검토한다.
○ 이 보고서는 여러 다른 바이오디젤 및 일반 디젤과의 혼합연료를 사용하여 엔진 성능 및 연소 배출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잠재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다. 이 문헌은 연료의 특성, 엔진 성능 및 배출 특성의 관점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7종류의 바이오디젤(쟈트로파, 야자, 코코넛, 목화씨, 해바라기, 콩 및 유채)을 사용한 결과를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한다.
○ 바이오디젤을 사용한 엔진의 제동력 및 제동 토크는 일반 디젤보다 비교적 낮다. 그러나 일부 경우에 제동열효율은 높다. 바이오디젤과 석유디젤과 혼합한 혼합연료의 제동력 및 제동 토크는 때로는 일반 디젤보다 양호하다. 반면에 바이오디젤 및 이의 혼합연료는 NOx를 제외하고는 배출 특성을 향상한다.
○ 일반적으로 바이오디젤은 산소를 많이 함유함으로 완전연소를 가능케 하여 CO, HC 및 매연의 배출은 감소하지만, NOx의 배출은 증가한다. 코코넛 바이오디젤의 경우, 다른 배출 가스뿐만 아니라 NOx 배출량도 감소함으로, 배출가스를 고려한 비교에서 가장 우수하다. 그러나 개개의 단일 바이오디젤로는 엔진성능 및 연소가스 배출을 모두 향상시킬 수는 없다. 그러나 서로 다른 바이오디젤을 혼합하여 사용하면, 이 목표를 아마도 달성할 수 있다.
○ 국내에서 생산하는 바이오디젤 연료의 엔진성능 및 배기 특성을 향상하기 위하여, 바이오디젤 및 바이오디젤과 일반 디젤의 혼합연료, 그리고 서로 다른 바이오디젤의 혼합연료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문헌은 7가지 바이오디젤에 관한 많은 연구논문의 결과를 수집 정리하여 용이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국내 연구에 도움이 된다.
- 저자
- M.I. Arbab, H.H. Masjuki, M. Varman, M.A. Kalam, S. Imtenan, H. Sajja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22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33~147
- 분석자
- 김*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