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영양 음료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 균형 잡힌 영양의 섭취가 필수적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아직 계층별·지역별 차이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상류계층의 인구는 단백질, 지방, 기타 부족한 영양소의 섭취량이 충분한 반면에, 도시빈곤층이나 농촌의 일부 인구는 영양소의 결핍 현상이 나타나 아직까지 심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단백질의 경우에는 아직도 일부 계층에서 동물성식품의 섭취량 부족으로 인해 필수아미노산을 충족시키는 양질의 단백질 섭취량의 부족을 초래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식사 내용은 곡류를 위주로 야채를 많이 먹기 때문에 식사습관에서 빚어지는 동물성식품 섭취량의 제한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경제적인 이유로 제한량을 섭취하는 계층이 있다. 이에 비해서 도시에 거주하는 고소득층에서는 육류섭취 기피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실정인데, 이는 경제적인 이유보다는 성인병 예방의 입장에서 기피하고 있다고 본다.

○ 미국 국립보건원에서는 카페인의 지나친 섭취가 안절부절못함, 불안, 예민함, 불면, 두통, 부정맥을 유발하고 카페인을 끊으면 금단증상이 나타남으로 카페인 섭취를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나, 2011년 8월 세계에너지 음료 1위인 레드불(0.25mg카페인/1ml)이 국내에 정식 수입되면서, 고 카페인 음료시장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표시기준은 0.15mg카페인/1ml 이상 함유한 경우에 고 카페인 함유라 표시하고, 카페인 함량을 ○○○mg으로 표시하도록 하고 있어서,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관련법 개정이 요구된다.

○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이 섭취하는 식사의 내용을 열량소로 분석해 보면 열량의 63∼68%를 탄수화물에서, 15∼20%를 지방에서, 12∼15%를 단백질에서 섭취하고 있어, 이상적인 열량소의 배합이라 할 수 있으나, 저소득 계층이나 노약자들은 예외 없이 저 열량, Ca, Fe, 비타민 등의 섭취가 권장량에 계속 미달되고 있는 현상이 공존하고 있다.

저자
VAN DER BEEK, Eline Marleen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WO20130049540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55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