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북동부 Istala 황화 광화작용의 광물화학
- 전문가 제언
-
○ 세계적으로 광물자원의 탐사, 개발 및 제련과정을 통한 유용금속 추출은 미래 지속가능한 인류문명을 유지 발전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으나, 이러한 유용 광물자원은 특정 국가 또는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편재하는 산출양상을 보이고 있다.
○ 유용광물이 지리적으로 제한된 지역에 배태되는 경향은 과거 지역별로 독특하게 진화된 지질작용과 밀접한 연관성을 보인다. 따라서 지구상에서 이러한 광물자원을 효율적으로 확보하고 개발하는 데 있어 유용한 광물자원이 고농도로 농축되는 독특한 지구시스템을 최우선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 광상형성과 관련된 광화유체는 일반적으로 지하 심부로부터 상승하는 과정에서 주변 암석과의 상호반응을 통하여 유용광물을 함유한 광체와 함께 일차분산(primary dispersion)의 직접적인 증거를 남기게 된다. 즉, 일차분산은 열수에 함유된 원암의 화학원소들이 주변 암석으로 분산되는 현상으로 광체로부터 멀어질수록 특정 원소의 농도는 점차 감소하여 원암이 갖는 함량(배경치)에 가까워진다.
- 또한, 일차분산에 의한 화학적 이상대는 후차적 지질변화에 의한 융기-삭박의 변화과정을 통하여 지표로 노출되며, 이러한 초기 이상대와 광체는 지하수면 상부에서 산화환경에 의하여 이차분산(secondary dispersion)이 발생되며, 철수산화광물의 집합체인 고산(gossan)이 형성된다. 즉, 초기에 생성된 일차 분산 원소들은 화학적?기계적?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풍화된 암석이나 토양으로 재평형되어 안정된 분포 양상을 보인다.
○ 세계 광물자원시장은 21세기에 접어들어 수급 불안정과 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국내 산업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정부는 광물자원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중장기 대책으로 국 내?외 광물자원 탐사?개발사업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이 글의 내용은 우리나라 해외광물자원 개발사업에 참고자료가 될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Yilmaz Demir, Ibrahim Uysal, M.B. Sadikla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53
- 잡지명
- Ore Geolo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06~317
- 분석자
- 오*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