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에 도입된 침엽수관리의 3세기: 이익, 효과, 인식변화 그리고 문제해결
- 전문가 제언
-
○ 남아프리카에 300년 이상 외래 침엽수, 주로 소나무를 심어왔다. 공식적인 조림지역은 전국에 660,000ha에 이르고 다양한 밀도로 침습된 지역은 2,900,000ha로 나타났다. 이러한 나무는 인간에게 많은 이익을 가져다주지만, 다른 면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외래 침엽수 관리는 침엽수가 자라는 지역에서 과다 물 사용, 가치와 시장 변화, 외래 침엽수 침습으로 인한 새로운 생태계 질서와 같은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전해 왔다.
○ 본 연구는 남아프리카에 도입한 침엽수의 역사를 고찰하고 그와 관련한 이익과 영향 그리고 진행하고 발전하고 있는 관리에 관한 연구를 검토한다. 남아프리카 접근방법은 높은 번식력 있는 종자 문제를 취급하는 도전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 외래 침엽수를 남아프리카 지역에 도입함으로 인하여 지표수 유량 감소, 침엽수 침습으로 인한 바이오매스 증가, 화재 위험 가중, 극심한 화재, 재래종 멸종 및 사라질 위험 등이 외래 침엽수 도입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 남아프리카 정부는 물, 숲, 농업 및 환경에 중복되는 책임을 지고 있으며, 신규 식목 제한 및 허가제, 환경영향에 대한 세금 부과, 침습성 종자 관리, 새로운 종자 수입제한, 생태계 서비스에 대한 요금 지불, 그리고 침습성 침엽수를 관리하기 위한 여러 방안 등의 수단을 통하여 정책 개입을 하고 있다.
○ 정책 개입 결과, 신규 식목 허가시스템은 수자원을 보호할 수 있었으며, 유량 감소에 대해 물 사용료를 부과하게 되었고, 정부 주관 산림녹화가 민영 주도 삼림관리로 전환하였으며, 과도한 침습성 침엽수를 제거하여 토종 핀보스 생물군계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측정할 수 없는 부정적 영향도 나타났다. 토종 식물군에 외래 경제성 나무를 심을 때 환경과 나무 습성을 보다 심도 있는 연구와 실험 과정을 거친 후에 신규 식목을 정려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Brian W. van Wilgen, David M. Richardso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106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56~68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