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카바페넴 내성 박테리아의 탐색용 선택배지 및 배양방법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베타-락탐 항생물질 카바페넴(carbapenem)은 biapenem, ertapenem, doripenem, imipenem, meropenem, tebipenem, panipenem 등이 있다. 항생물질 중에서 그람양성과 음성균주, 혐기성균과 호기성균에 대하여 광범위한 항균활성이 있는 카바페넴은 특히 페니실린과 세팔로스포린 계 항생제 내성균의 치료에 효과가 크다. 그러나 최근 카바페넴계 내성균의 출현은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 박테리아의 항생제 내성은 크게 자연내성과 획득내성으로 구별된다. 자연내성은 박테리아의 속 또는 종에 따라 특이하며 획득내성은 세균의 염색체 유전자 변이와 플라스미드에 의해 매개되는 내성유전자 획득으로 생긴다. 박테리아의 항생제 내성은 효소에 의한 항생제 불활성화, 표적물질의 변화, 세포막의 항생제 투과성 변화, 세포외로의 항생제 유출 등 다양한 메커니즘이 있다.
○ 이 발명의 배지와 방법은 카바페넴 내성 박테리아, 특히 carbapene mase 생산 박테리아를 검사하는데 사용된다. 카바페넴 내성 박테리아는 Citrobacter, Enterobacter, Escherichia, Klebsiella, Providencia 속이 포함된다. 이 발명에서는 carbapenemase 생산균주, 특히 OXA-48생산균주를 검출하기 위해서 SUPERCARBA 배지를 개발하였다.
○ Girlich 등(2013)은 본 발명의 SUPERCARBA를 사용하여 carbapene- mase 생산균주의 민감도를 측정한 결과 96.5%로 Brilliance CRE 민감도76.3%와 CHROMagar KPC 43%보다 더 높았고 SUPERCARBA 배지의 평판 당 가격은 0.75$로 두 배지 4$에 비하여 저렴하다고 보고하였다. 특히 문제의 카비페넴 내성균 분리배지와 관련된 국내특허는 아직 없다.
○ 한편 국내에서는 다제내성 녹농균의 유전자형 조사(김민지 등, 2012)를 비롯해서 많은 항생제내성균의 양상 및 카바페넴 내성 메커니즘 등이 보고되었다. 그러나 앞으로 문제의 항생제내성 균주를 검색할 수 있는 신규 배지개발과 같은 기초연구분야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저자
- INSERM(INSTITUT NATIONAL DE LA SANTE ET DE LA RECHERCHE MEDICALE)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0477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9
- 분석자
- 민*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