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픽과 도로 특성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는 2013년 5월 기준 기준 등록차량의 대수가 1,902만대를 넘었으나 유감스럽게도 교통사고 발생률은 OECD 국가 중 최상위 수준인 1만대 당 2.4명이며 인구 10만명 당 사망자수는 10.7명에 이르고 있다(2011년 기준). 자동차 운전이 일상화 되고 있고 운행차량의 대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수많은 인명살상과 재산 손실과 예방 측면에서 교통안전은 중요한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 선진국에서는 각종 도로안전시설물 별로 관련 교통사고자료를 분석하고 그 분석결과에 따라 도로안전시설물의 설치 타당성 및 도로 환경에따른 적정 설치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공학적 측면에서의 설치기준은 제시하고 있으나, 사고 감소 효과나 사고특성에 근거한 설치기준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선진국에서는 도로의 기하학적 특성과 도로안전 시설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결과를 안전 교통안전 정책이나 도로 교통 기반시설 개선 등에 반영하여 교통사고를 저감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도 선진국에서와 같이 트래픽의 속도, 흐름, 정체와 같은 트래픽 특성이나 도로의 굴곡, 교차로 교통시설 같은 도로특성이나 교통기반 시설과 관련된 교통 안전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 리뷰 내용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선진국의 연구결과를 교통 환경이 다른 우리나라에 직접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으며 우리나라 나름대로 여러 교통 상황과 환경에 따른 연구가 필요하며 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교통안전 관련 환경을 개선하고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통안전 연구에 보다 많은 연구 투자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수행될 연구 분야에 교통사고 관련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히는 인적 요인도 포함하도록 하여 한국인 운전자와 한국 교통상황에 맞는 연구결과가 도출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미래를 대비한 연구로서 교통시스템 자동화관련 국가 프로젝트가 추진되어 교통안전을 한층 향상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 저자
- Chao Wa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57
- 잡지명
- Safety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64~275
- 분석자
- 김*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