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날숨 분석과 휘발성 물질 노출검사 응용

전문가 제언
○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의사들은 특정한 질병에 걸린 사람 호흡의 날숨에서 특이한 냄새가 나는 것을 알고 있었으며 이것이 날숨 분석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1970년대에 이르러 가스 크로마토그래피로 날숨에서 휘발성 유기물 등을 측정하게 되면서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다.

○ 날숨 분석법은 바늘이나 관을 체내에 삽입하지 않은 비(非)침습성 기법이므로 혈액이나 뇨의 분석법보다는 참여자가 불쾌감을 덜 느끼는 방법이며, 주로 기체를 다루기 때문에 혈액이나 뇨에서와 같이 복잡한 생체물질들이 포함되지 않아 편리한 방법이다.

○ 날숨 분석은 생체에서 발생하여 날숨에 포함된 내인성 물질을 분석하여 임상진단에 사용하는 것과, 들숨에서 흡입된 VOC 등이 혈류에 미치는 유해 가능성을 분석하는 노출분석이 있으며 두 가지가 모두 응용되고 있다.

○ 음주 운전자의 관리를 위한 위한 날숨 분석에서는 센서를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고, GC를 사용하여 날숨이나 혈액에서 에탄올을 분석하는 방법도 사용된다.

○ 13C-Urea를 복용하고 날숨에 섞여 나오는 13CO2를 GC와 간단한 질량분석기로 검출하여 헬리코박터 균을 검사하는 장비가 국산화되어 판매된 적이 있다.

○ 최근에 아세톤, 암모니아, 톨루엔 등의 생체표식인자를 검출하여 당뇨병, 폐암, 천식, 신장병 등을 검사하는 날숨진단센서가 국내에서 연구되어 발표되었다.

○ 환경에 노출되어 흡입되는 오염물질은 그 농도가 매우 낮아서 일상적인 분석법으로 사용하려면 재현성과 신뢰성이 있는 시료채취 방법, 감도 높은 분석장비, 확고한 분석법 등 보완할 사항이 많이 남아 있다.
저자
Monica Alonso, Juan M. Sanchez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44
잡지명
Trends in analytical chemi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78~89
분석자
어*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