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티타늄제품의 정밀주조기술

전문가 제언
?전문가 제언?

○ 일본에서 1994년부터 티타늄골프헤드의 생산을 시작으로 티타늄정밀주조품의 제조가 계속되고 있다. 근래 각국의 자동차배기가스규제로 터보차저의 탑제수요가 커지고 있으며, 그 중 연비향상, 경량화, 고감응화를 목적으로 한 Ti-Al재 터빈호휠이 양산되고 있어 일본의 정밀주조기술의 현황과 합금개발상황을 이해하여 국내의 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 기술선진국과는 달리 한국은 1980년부터 산업용 대형 주조품을 제조하기 위한 대형용해로 위주로 발전해 왔다. 일부기업에서 Ti 초내열합금 등에 관한 주조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는 정도이다. 국내선도 기업으로 KPC는 Ti VAR-스컬 유도용해 및 주조기술개발로 Ti밸브, 임펠러,임플란트 등을 생산하고 있고, 성균관대학에서 정밀주조계면반응제어 주형제조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정도이다.

○ 국내의 티타늄 소재에 대한 수요는 해마다 증가하여 여러 분야에 사용되고 있는데 현재의 추이로 볼 때 티타늄의 수입과 수출이 어느 단계에 이를 때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국내에서 사용되는 소재는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향후 티타늄소재의 국산화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소재의 용해·주조 등의 원소재 제조기술과 더불어 이들 원소재의 가공기술에 대한 연구가 보다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다행히 티타늄제품의 수출은 해마다 점차적으로 증가하여 2011년에 4,000톤을 초과하였고 이는 국내 티타늄산업이 급격히 성장되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희망적이라 할 수 있겠다.
저자
TAKAHASI Masayo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83(4)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28~333
분석자
김*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