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차세대 자동차를 지원하는 첨단 안전기술

전문가 제언
○ 최근의 자동차는 다양화 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해서 최적의 동력원을 선택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으며, 차세대자동차는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가 아니라 하이브리드자동차,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와 확대하면 클린 디젤 자동차도 포함된다. 세계적으로 환경 기준의 강화와 함께 안전 기준의 강화도 하나의 추세라고 할 수 있으며, 미래형 자동차는 지금보다도 훨씬 안전하면서도 빠르게 목적지까지 이동시켜주는 수단으로 발전할 것이다.

○ 자동차 관련 기술의 고성능화와 첨단화에 따라 자동차 안전성능의 비중은 증가하고 있으며, 안전시스템은 사고를 경감시켜주는 수동식 안전시스템에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능동 식 안전시스템으로 발전하여 왔다. 미래의 자동차는 친환경, 고연비, 소형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고성능화에 따라 탑승자의 안전이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자동차의 안전과 소형화는 양면적 특성을 지닌 핵심 요소이기도 하다.

○ 과거의 안전기술은 ABS, ESC, TCS 등 섀시 제어기술에 의해 자동차가 불안정한 상태에 빠질 경우를 방지하는 예방안전 기술과 에어백과 같이 충돌하는 경우에 탑승자의 피해를 경감시키는 충돌 안전기술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첨단 안전기술로 불리는 ACC, FSRA, LKAS, LDW 시스템과 같이 통상운전지원을 포함한 광의의 예방안전기술이 현저하게 발전하고 있다.

○ 자동차의 안전성능에 대한 정부와 소비자의 요구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이에 부응하기 위해 자동차업계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도 증가하고 있다. 미래의 안전기술 시스템이 모든 자동차에 장착시키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아직은 시스템의 가격이 고가이므로 대량생산에 의한 가격의 인하가 바람직하다. 연비향상과 환경보호, 그리고 이에 추가하여 안전성과 편의성의 추구가 소비자에 의해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안전시스템 기술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업계에서는 수출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안전시스템 원천기술의 개발과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
저자
Yoshihiko Tegur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3
권(호)
67(3)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8~73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