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분산 에너지원을 위한 AC 마이크로그리드와 DC 마이크로그리드의 비교

전문가 제언
○ 태양광, 태양열, 풍력, 조류력, 조력, 파력, 해양온도차, 지열 등 재생에너지는 그 특성상 소규모 발전소가 여러 장소에 흩어져 있게 되고 기존의 광역전력시스템에 연결되어 일체가 되기에는 문제점이 많다. 이러한 분산발전소들과 연료전지와 같은 에너지저장장치를 연계하여 마이크로그리드(MG)를 구성하고 MG를 공통연결점(PCC, Point of Common Coupling)을 통하여 기존의 그리드에 연결하며 이를 통하여 전체 전력시스템의 운영효율을 증대시킨다.

○ 마이크로그리드의 상용화는 일견 간단한 것 같지만 매우 많은 고려사항을 검토하고 해결방안을 찾지 않으면 구현이 어려운 개념이다. 마이크로그리드의 가능성은 현재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각종 기술적, 경제적, 규제적인 난제가 극복되면 매력적인 시장으로 열릴 것이다. Navigant Consulting의 베이스 시나리오에 따르면 2020년에는 5.5GW, $1 Billion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MG개발을 위하여 각국에서의 연구활동은 활발하며 국가 지원 또한 적극적이다. 미국에서는 DOE에서 2008년 City of Fort Collins 등 다수의 MG 사업을 공식 지원하기 시작했다. 유럽에서는 EU 수준 국제공동연구로서 “More Microgrids" 등 다수의 MG 사업이 수행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NEDO(New Energy Development Organization)를 통해 마이크로그리드에 대한 정책 결정 및 연구 개발 지원을 하고 있으며 Hachinohe의 Aomori Project 등 다수의 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우리나라는 한국전력공사를 중심으로(“분산형 전원 배전계통 연계기술 기준” 적용 중), 전기연구원, 기업부설 연구소, 대학 등에서 MG에 대한 연구 활동이 활발하다.

○ MG를 구축하더라도 기존 발전 방식에 비해 아직은 경제성이 크게 부족한데 각국은 이를 위해 발전차액제도(FIT) 등 다양한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MG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능, 역할, 소유권, 운영주체, 서비스 등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법률적으로 정해지는 것이 선결요건 중 하나로 되어 있다,
저자
Justo, Jackson Joh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3
권(호)
24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387~405
분석자
황*룡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