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돌쌓기의 고사이클 피로거동에 관한 연구의 정리
- 전문가 제언
-
○ 누적손상이 일어나는 사용하중 수준의 예측은 석조 아치교(arch bridge) 소유자가 급히 서둘러야 할 중요한 항목이 되고 있다. 한정된 조사는 벽돌조적의 피로행동과 석조 아치교량에 대한 유용성한계 상태 사이에서 연관을 확립하기 위해 벽돌조적의 고주기 피로특성에 대해 지금까지 착수되었다.
○ 그러나 현재까지 피로성능을 예측하는 것에 관해서 발표된 연구에 대해 아직도 많은 불확실성이 있다. 본 논문은 벽돌조적의 고주기 피로행동에 관해 중요한 검토를 제시하고 있다. 추가 연구를 필요로 하는 현재 상태의 지식과 영역도 제시되고 있다.
○ 현재 가장 오래된 아치교는 기원전 1800년경의 Nimrod(이라크)이며, 현존 아치교 중에서 기원전 1300년경의 Mycenaean bridge(그리스)는 공용 중이다. 우리나라는 징검다리, 외나무다리 등의 형식이 실생활에 적용되었고 격식을 갖춘 토목 구조물은 삼국시대 초기에 궁궐에서 시작되었다. 조선시대에 서울의 궁궐과 청계천에 많은 교량이 축조되었다. 이들 아치교와 토목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사이클 피로시험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얼마간의 고사이클 피로시험이 수행되었지만 결과를 직접 비교시킬 벽돌쌓기의 피로시험에서 충분히 확립된 시험절차는 확실히 부족하다. 석공 재료에 대한 피로시험을 표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 석조 아치교에 대한 벽돌쌓기에서 피로현상과 사용성 한계 사이 관련을 확립하기 위해 벽돌쌓기의 고사이클 피로행동에 관해 실험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우리도 대형화 및 정교한 공법 개발에 장비와 현실에 맞는 메뉴얼의 개발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Jinyan Wang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38
- 잡지명
-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02~609
- 분석자
- 송*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