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을 넘는 전자 메일링
- 전문가 제언
-
○ 인터넷의 시초라고 한다면 미국 국방성이 전쟁시일정지역이 폭격이나 어떤 비상사태로 인해서 통신이 두절되더라도 연결이 가능한 통신망 구축을 위한 연구를 진행했는데 1969년 이 연구의 결과에 의한 네트웍 ARPANET이 인터넷의 시초라고 할 수 있으며, 1971년 톰 린슨은 두 컴퓨터 사이에서 이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최초의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이듬해에 최초의 이메일을 보냈다.
○ e-메일이란 종이와 우편배달부 대신 인터넷을 통해 편지를 주고받는 기능으로서 전자우편이라고도 한다. 메일은 다른 사람에게 어떤 정보를 보내기 위해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일반 우편과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일반 우편은 배달부에 의해서 전달되지만 메일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된다. 또한 상대방에게 전달될 때 일반 우편은 거리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면서 빨라도 하루 이상이 걸리는 데 비해 메일은 무료이면서 상대방이 아무리 멀리 있어도 수초 내지 몇 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그리고 일반 우편과 달리 특정 명령에 대해 자동으로 답변을 하는 메일 서버(mail server)라는 특별한 컴퓨터를 두고 통신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의 편지 안에 각종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담아 보낼 수 있다. 인터넷의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경제성, 신속성, 편리성이라는 장점 때문에 메일의 사용이 보편화되었다.
○ 배달 증명 전자 메일(certified e-mail)은 수신자가 메일을 받았을 때 그리고 그 때만 송신자가 영수증을 받는 시스템이다. 배달을 증명하는 유료 전자우편 서비스가 실시된다. 야후와 AOL측은 “각각의 메일이 증명서를 받는 것과 마찬가지”라면서 “메일 인증을 통해 쓰레기 메일과 명의 도용 등을 구분할 수 있어 쓰레기 메일의 피해 및 인터넷 범죄 차단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전자문서 유통 솔루션은 보유한 업체는 토피도, 케이포엠(K4M), SGA로 파악되고 있다. 샵메일 시장이 창출되면서 전자문서 유통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토피도와 케이포엠 등의 움직임이 빨라졌다. 샵 메일과 관련 전자문서 유통 서비스, 솔루션, 장비 등 연간 700억원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전자문서를 유통할 수 있는 메시징 기술을 가진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으로 시야를 넓혀야 한다.
- 저자
- Arne Tauber, Peter Kustor, Bernhard Karni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3
- 권(호)
- 29
- 잡지명
- Computer Law & Security Review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8~39
- 분석자
- 심*보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