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이방성 나노입자의 합성과 개발

전문가 제언
○ 금속 나노입자는 특히, 자유전자를 가진 귀금속(금이나 은)의 나노입자는 국소 표면 플라즈몬 공명(LSPR)이라는 광학적 특성을 나타낸다. LSPR의 파장은 귀금속의 종류, 형상, 그리고 주위 매체의 유전율에 의존하며, 자외∼근적외 역의 특정 광과 상호작용하여 흡수특성을 보여준다. LSPR을 다루는 과학기술은 플라즈모닉스(prasmonics)라고 불리며 근년에 나노입자 제어기술의 발전에 따라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다.

○ 귀금속 나노입자인 구상의 금 나노입자는 적자색으로 착색되고 있고, LSPR에 의한 파장 530㎚ 부근의 흡수를 띤다. 그것에 대해 로드상의 경우, 로드 단축에 기인하는 530㎚ 부근의 흡수와 로드 장축에 기인하는 2가지 흡수가 발현하는 것이 알려졌다. 이방성 나노입자인 금 나노로드(gold nanorods)는 그 특이한 형상과 에스펙트비에 유래하는 광학특성을 착안하여 합성방법이나 응용이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환원방법이나 합성장치의 제한으로 금 나노로드를 대량 합성하는 것은 어렵다.

○ DAI NIPPON TORYO사는 재현성이 있는 금 나노로드의 대량 합성방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고농도의 CTAB 수용액 중에서 금(Ⅲ)이온의 환원방법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광조사법은 균일한, 아민환원법은 미세한, 또한, 2단계 환원법은 에스펙트비가 큰 금 나노로드의 합성방법을 확립하였다. 이들 합성방법은, 아스펙트비가 잘 제어된 금 나노로드 수 분산액의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 국내에서는 부산대 이재범·한동욱 교수팀은 Pyto화합물을 환원제로 이용해 금 나노입자를 합성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들 금 나노입자는 세포에 무해하고 항산화 등이 매우 탁월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J. Mater. Chem., 21(2011)에 게재됐었다. 고려대 심상준 교수팀은 20nm 크기의 금 나노입자 의 표면에서 프라즈몬 공명현상을 미세 분석을 함으로써, 유전자 발현과정을 실시간 분석기술을 개발했다. Advanced Materials에 표지 논문으로 2013년 3월에 게재됐다. 향후, 금 나노로드는 이방성 금속 나노입자로서 바이오, 포토닉스 방면에서 주목받고 있는 나노재료이므로 대량 합성법과 응용 연구가 기대된다.
저자
Daigo Mizoguc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60(10)
잡지명
JETI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42~246
분석자
이*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