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해일에 의한 원자력발전소의 건물과 기기의 취성평가

전문가 제언
○ 해일 PRA표준을 2012년 2월 8일에 일본원자력학회 표준위원회가 발표하였다. 여기서는 이 표준에 대해서 원자력발전소의 건물과 기기의 취성평가(fragility analysis)절차와 요구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건물과 기기 취성평가는 원자로노심손상에 기여하는 건물과 기기의 손상확률을 구하는 것이고, “평가대상과 손상모드의 설정”, “평가방법의 선택”, “현실적 내력의 평가”, “현실적 응답의 평가” 및 “손상확률 등의 평가”의 순서로 구성된다.

○ 취성평가의 평가대상물 선정에 있어서는, 노심손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과거의 해일 PRA에서 안전상 중요한 기기로 인정된 것, 과거의 해일에 의한 피해사례에서 손상되기 쉽다고 알려진 시설 및 중대사고 대책과 관련된 건물과 기기에 유의해야 한다.

○ 원자력발전소의 건물과 기기의 취성평가에서는, 해일의 피수(被水), 몰수(沒水), 파력(波力), 세굴(洗堀), 표류물 충돌 및 해저토사이동에 의한 손상모드를 고려한다. 해일의 세굴해저토사이동에 의한 손상모드 및 부위의 추출에서는, 해일수위의 시간적 변화와 해일재해평가에서 얻은 사이트주변지역의 융기 또는 침하에 유의해야 한다.

○ 한국의 원자력발전소들은 해안에 건설되고 있다. 한국해안에는 큰 해일이 없지만, 앞으로 원자력발전소의 건설에 있어서 일본의 해일 PRA방법의 표준책정을 참고로 하여 해일리스크평가를 진첩시키고,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설계, 운전관리, 안전규제 등의 넓은 분야에서 리스크정보의 고도한 활용으로 안전성의 향상 그리고 의사결정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저자
Mihara, Y.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54(12)
잡지명
日本原子力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784~788
분석자
문*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