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생산 현지활용의 차세대 모빌리티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스마트 모빌리티는 기존의 교통체계와 스마트 기기의 첨단 기능이 융합되면서 지능화되고 새로운 영역으로 진화할 수 있는 똑똑한 교통서비스가 구현되는 미래 교통체계로서, 스마트 자동차, IT기술, 네트워크 인프라 및 서비스를 융합하여 자동차를 통해 탑승자에게 기존의 운송 수단의 목적을 뛰어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 스마트 모빌리티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중에 개인 맞춤형 서비스는 스마트 모빌리티를 통하여 이용자의 특성 및 상황에 맞도록 통행 전, 통행 중, 통행 후로 분류하여 각 상황에 맞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한다. 사회 맞춤형 서비스는 스마트 모빌리티를 통하여 교통관리 측면에서 교통흐름을 관리하고 교통수요를 최적화하는 서비스이다.
○ 일본 와세다 대학의 나가다 및 오노다 연구소에서 에너지절감형 초경량소형차량인 ULV(ultra lightweight vehicle)를 개발하였다. ULV는 “자전거 이상 승용차 이하“ 개념으로 설계한 1인승 소형 자동차이다. 이 논문은 ULV차량의 개발 과정과 ”현지생산 및 현지 활용“에 의한 상업화 추진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미래 스마트 사회의 모빌리티 구성요소로서의 ULV차량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였다.
○ ULV 차량의 샤시(chassis)는 카본 허니콤 샌드위치 패널과 카본 카울(cowl)을 접착한 구조로 만들어 경량화와 고강도를 이루고, 300W 수소연료전지를 채용하여 차량 및 등판성능을 개선하였고, 현지생산 및 현지 활용을 적용한 모델은 차체중량은 72.6kg로서 평지에서 30km/h로 주행하고 소비전력은 약 350W이하수준으로 나타났다.
○ IT 기술과 자동차 산업에서의 성장은 대한민국이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의 리더로 갈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스마트 모빌리티 세상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 정보 콘텐츠 간 연계를 강화하고, 스마트폰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증진시켜야 한다. 정부와 민간은 상호 협력하여 개인정보는 보호하고 서비스는 다양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 저자
- Hiroshi Ono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67(3)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8~43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