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티타늄산업 및 기술의 현상과 장래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티타늄은 가볍고, 강하고, 내식성이 우수하여 옛날부터 wonder metal로 상용되어 왔지만 가격이 높은 것이 유일한 문제점이다. 각국에서「티타늄의 저가격화」가 현재의 기술개발의 추세이며, 따라서 저원가형 합금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종래 불순물로서 기피된 침입형 원소인 O, N, C 및 H나 치환형 원소인 Fe 및 Si, 그리고 가격이 낮은 Cu, Cr 및 Mn 등을 주성분으로 하기도 하며, 고가인 V, Mo, Nb를 이들로 대체하는 시험을 시도하고 있다.
○ 중국의 스폰지티타늄 제조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며 차세대를 향한 기술혁신과 노력을 계속해 오고 있다. 스폰지티타늄을 가용음극, 순티타늄판을 음극, 혼합용융염을 전해질로 하여 온도를 900~980℃ 범위 내에 설정하여 용융염의 전해, 원료첨가온도, 전해온도, 가용티타늄의 농도 및 음극의 전류밀도 등의 요인이 음극제품의 불순물 함유량에 관계하는 영향의 연구가 진행 중이다.
○ 세계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이산화티타늄을 전해하여 금속티타늄제조에 관한 연구(FFC법)”는 아직 초보적인 단계이며, 깊이 연구개발 할 필요가 있다.
○ 국내에서 사용되는 티타늄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산업의 다양화와 더불어 수입량은 급격하게 증가하여 2011년에 약 21,300톤(한화기준 약 4,700억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 수입되는 티타늄소재의 대부분은 발전소 및 화학설비 등에 이용되고 있는데 최근 발전소 및 담수화 설비 등의 확충으로 티타늄의 수요는 획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향후 티타늄 소재의 국산화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용해주조 등의 원소재 제조기술과 더불어 가공기술에 대한 연구가 보다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ZHOU li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83(4)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04~315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