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 플라즈마시스템의 품질과 비용에 관한 총체적인 연구
- 전문가 제언
-
○ 최근의 플라즈마 자동화기술의 발전에 따라 레일, 베어링, 치구 등이 갱신되고 전원장치, 토치, 소모품 카트리지, 토치 높이 제어기, 시스템 제어기, 가스유량 제어기 등이 개량된 고정밀 플라즈마 아크절단장비가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자동화 플라즈마 아크 절단장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주어진 오차범위에서 절단부위에 대한 신뢰성과 반복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플라즈마 아크 절단장비를 사용하면 두께 25mm 이하의 연강의 경우 가스 절단의 5~10배의 속도로 절단할 수 있다. 그러나 플라즈마 아크 절단은 가스 절단이나 레이저 절단에 비해 절단시 퓸(fume)이 많이 발생하여 집진장치를 설치해야 하며 노즐과 전극의 수명이 짧은 것이 결점이므로 장비의 개발시 이러한 점들을 참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 자동화 플라즈마 아크 절단장치의 절단 품질과 절단소모재의 사용수명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토치의 승강장치(lifter station), 선형 레일, 브러쉬가 없는 서보미터 등의 기술을 최대로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디지털 가스유량 제어시스템을 이용하여 중앙 메니폴드에서 들어오는 가스와 나가는 가스의 유량속도, 압력, 기능 등을 프로그래밍하고 자동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플라즈마 절단은 절단속도가 가스 절단의 3~7배이나 전기의 소모가 많고 전극의 소모와 노즐의 수명 단축에 의해 가스 절단보다 운전비용이 높다. 한편 열절단의 운전비용중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가스 절단이 50%, 플라즈마 절단이 30%, 레이저 절단은 40%에 달한다. 조선, 원자력발전, 화학장치, 건축구조물 등 절단과 용접이 폭넓게 사용되는 산업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을 계속 확보해 나가기 위해서는 “자동화 플라즈마시스템의 품질과 비용에 관한 총체적인 연구“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참조하여 열절단의 운전비용이 적게 들고 우리나라의 현장에 적합한 최적의 절단 시스템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저자
- J. P. Kino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91(11)
- 잡지명
- Welding Jour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8~32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