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염료감응형 다공성 태양전지의 효율증대를 위한 최근 연구

전문가 제언

○ 고갈되어가고 있으며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의 주범인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증대하는 에너지 수요를 감당하기 위 하여는 화석연료 아닌 청정한 대체에너지 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풍력, 조력, 바이오, 원자력에너지 및 태양에너지 등 여러 종류의 대체에너지가 있으나 각자의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커서 폭증하는 에너지 수요를 항구적으로 공급하는 대에는 한계를 갖고 있다. 이 모든 대체에너지 중에서 태양에너지는 가장 환경 친화적이며 무한정한 것인지라 가장 유력한 차세대에너지 원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태양전지의 광전변환효율 증대를 위한 엄청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광전변환효율이 10%내외로 매우 낮기 때문에 실용상의 문제점이 있어서 계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에너지 빈국중의 하나인 우리나라의 대체에너지 필요성 때문인지 태양광을 전기로 전환하는 “태양광 발전”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오고 있다. 상당히 많은 국내대학의 물리, 화학, 및 재료관련 학과의 교수들과 KIST를 비롯한 주요 연구소에서 많은 연구를 수행 한 결과 본문에서 소개된 것 같이 2012년 성균관대학교 연구팀은 새로운 양자점 광 흡수체와 홀 전도체를 이용하여 9.7%의 세계최고수준의 광전변환효율을 갖는 양자점 염료감응 태양전지를 개발하는 쾌거를 이룩하였다.

○ 최근(2013. 4)의 보도에 의하면 KAIST에서는 태양전지의 에너지원인 태양광을 보다 더 많이 전지로 모이게 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즉, 금속나노입자의 “플라스모닉”이라는 빛의 전방 산란효과를 이용하여 금속나노입자의 크기가 70nm의 경우 종래의 기술에 비하여 광 흡수율을 20%증가 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태양전지의 광전변환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 전 세계적으로 태양전지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기는 하나 이 분야의 연구가 비교적 최근에 시작된 것인지라 우리나라도 최근 급진적으로 발전하는 과학기술을 이용하여 태양전지연구의 선두주자 대열에 동참하려면 많은 연구비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판단된다.
저자
Carole Gratzel and Shaik M. Zakeeruddi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16(1)
잡지명
Materials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1~18
분석자
남*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