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기와 유선발육
- 전문가 제언
-
○ 광주기는 젖소의 성장, 번식, 비유 및 건강에 평생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다. LDPP는 PRL 분비에 영향을 주어서 산유량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첫 송아지 분만 시나 건유기 동안에 SDPP에 노출되면 유선발육과 면역상태가 좋아져서 다음 비유 시 산유량이 증가한다. 그러나 비유기 동안에는 LDPP가 산유량과 비유효율을 높인다. 그런 면에서 광주기는 가축의 능력과 건강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송아지가 성장기에 LDPP에서 자라면 SDPP에서 자란 송아지에 비하여 성숙기에 체격이 커지고 살이 찌며, 유선 세포 조직의 성장이 빨라져서 결국에는 산유량이 증가하게 된다. 그리고 LDPP는 IGF-I과 PRL에도 영향을 미쳐 유선 조직과 체조직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 우리나라에서도 토지의 이용이나 환경문제로 한우나 젖소 같은 가축의 사육조건이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다. 그러므로 가축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고려하여야 하는데 그 중에는 광주기를 이용하여 가축의 생산성을 높이는 문제에 대하여 고려하여야 할 것 같다. 특히 사내 사육을 위주로 하거나 수입육에 대처하기 위하여서도 가능하다면 가축 사육 시 광주기를 이용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주제어: 젖소, 광주기, 산유량, prolactin, insulin-like growth factor I,
- 저자
- G. E. Dahl, S. Tao, and I. M. Thompso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90
- 잡지명
- Journal of Animal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55~760
- 분석자
- 안*홍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