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자폐기물관리 접근법

전문가 제언
○ 근래에 전자산업의 발전과 신기술의 개발로 제품라이프사이클이 단축되어 전자폐기물(e-waste)의 발생이 급속도로 증가되고 있다. 이들 e-waste 중에는 금, 은, 팔라듐 등의 귀금속 외에 구리, 주석, 니켈 등이 혼합되어 그 회수재활용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 그러나 e-waste 중에는 중금속과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처분과정과 매립공정에서 인체건강과 환경오염이 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이미 선진국에서 제기된 문제로서 각종 규제법과 e-waste관리기구(LCA, MFA, MCA, EPR)로 대처하고 있다.

○ 본보고는 e-waste의 관리방안을 효율화 하기위해 각종 e-waste관리기구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폐기물의 안정적인 회수와 환경오염방지상황을 조사보고한 것이다. 국가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e-waste의 처리는 단순히 소각에 의존하지 않고 리사이클 시스템의 가동이 환경관점에서 유리함을 강조하였다.

○ 우리나라도 가전과 IT강국으로 부상한 위치에서 e-waste관리의 선진화는 필요불가결한 사항이다. 전자기기를 구성하는 각 종 유해성분을 무해화하기 위한 대체원료의 개발과 환경친화적설계(DfE)를 권장하여 해체의 용이성을 향상시키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된다.

○ 우리나라는 해마다 증가하는 e-waste의 회수재활용을 강화하기 위해 EPR을 도입하기도 하였으나,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한 상태이다. 이웃 일본은 도시광석에서 유가금속의 순환이용으로 에너지소비량을 크게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우리도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저자
Peeranart Kidde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33
잡지명
Waste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237~1250
분석자
신*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