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에서의 원자력 추진
- 전문가 제언
-
○ 추진기관은 우주발사체에 필요한 것처럼 고 추력 대형의 추진기관이 필요한 반면, 소형의 인공위성 발사나 우주 안에서의 자세 제어 등에는 소 용량의 추력기가 또한 필요하다. 논문은 우주에서 사용될 추진기관에 대하여 조사하고 있다.
○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유인 우주탐사, 특히 화성과 NEA에 관한 추진기관으로 원자력 추진 시스템이 효과적이며, 이에 대한 연구는 우선적으로 미국 그리고 러시아를 위시한 구 소련이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이스라엘도 M3에 NP 사용을 제안할 정도로 연구되고 있다.
○ 원자력 추진 시스템은 원자로에서 원자력을 얻듯이 원자 핵 반응에 의한 열로 액체 수소를 가열하는 원자력 열 추진 시스템이 통상적으로 연구개발 되었고, 원자의 이온화 등을 이용한 원자력 전기 추진도 병행하여 연구 개발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추진기관 시스템으로는 군사용으로 주로 개발되고 있는 고체 추진기관과 발사체 개발에 사용하고 있는 액체 추진기관 시스템을 연구개발 중이다. 그러나 이미 언급된 것처럼 2020년대 초에는 달 탐사를 목표로 정하고 있다. 여기에는 기존의 화학 추진시스템 뿐 아니라 원자력 추진 등 새로운 개념의 추진 시스템도 고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 한편 우리나라의 원자력 기술은 원자력 발전을 세계로 수출할 정도의 높은 수준에 있다. 이러한 원자력 기술을 추진기관 시스템으로 접목하는 것은 매우 유익하고 효율적인 시너지를 얻을 수 있으리라고 판단된다.
- 저자
- C. Brun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82
- 잡지명
- Acta Astronautic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59~165
- 분석자
- 이*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