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그리드 통신망에서 스마트 공격
- 전문가 제언
-
○ M2M(Machine-to-Machine) 통신은 직접적인 인간의 간섭 없이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여 결정하는 수많은 지능형 기계들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수많은 지능형 무선기기들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감시 데이터를 수집하여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고 관련 시장은 급격히 성장되고 있다
○ 다양한 M2M 응용들은 건강관리, 차량관리, 홈 자동화 등 여러 분야에서 이미 출현되어 왔고 M2M의 발전은 SG(Smart Grid)로 언급되는 스마트 전력 그리드를 개발함으로서 이미 시작되었다. 스마트 성능을 가지는 전력 그리드는 전력 공급자, 분배자, 소비자들에게 거의 실시간으로 상호 요구조건을 알 수 있게 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이고 지능적인 방법으로 전력을 생산하고 분배하고 소모할 수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2008년 신 국가발전 패러다임으로 “저 탄소 녹색 성장”을 국가 비전으로 선언하고 그 일환으로 2009년 한국 스마트 그리드 협회가 발족되었으며 2030년 세계 최초 국가단위 스마트 그리드 구축을 목표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 또한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적 스마트 그리드 신기술 실증 단지를 구축하여 기술개발 결과물을 테스트하고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한 제주 실증단지가 추진 중에 있다.
○ 그러나 스마트 그리드는 대규모인 동시에 통신 프로토콜의 접근 가능성 및 스마트 그리드의 자치 특징 때문에 사이버 보안에 매우 취약하다. 따라서 스마트 그리드 통신망에 대한 다양한 공격에 대하여 방어 전략이 요구되고 본래의 목적을 차질 없이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네트워크는 복원력과 강인성을 구비하여야 한다. 이 논문은 이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 저자
- Pin-Yu Chen, Shin-Ming Cheng, and Kwang-Cheng Che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50(8)
- 잡지명
-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4~29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