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안전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및 행동
- 전문가 제언
-
○ 중국녹색식품발전센터는 1992년 11월 창설되어 전국의 녹색식품개발 및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녹색식품전문 관리기관이다. 중국 국가식품약품청[ State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SFDA ]은 식품, 건강보조식품, 화장품 및 의약품 등의 안전성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식품의약청(FDA) 체제를 도입해 신설한 국무원직속기관이다.
○ 안전식품이라 함은 식품유래질병 억제방법으로 식품을 손질하고, 조제하고, 저장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과학적인 분야이다. 여기에는 건강위해를 줄 가능성을 피하기 위한 일상적인 방법과, 또 식품산업과 시장사이의 안전성과 시장과 소비자 간의 안전성을 포함하고 있다.
○ 세계보건기구(WHO)는 안전식품을 확보하고 식품매개성질환의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식품취급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안전식품 조리를 위한 WHO의 10대 원칙(WHO's Ten Golden Rules for Safe Food Preparation)이다.
○ 국내에서 안전식품연구는 다양하게 많이 연구되고 있다. 한편, 안전식품을 위해 정부는 식품위생법을 개정하여 각기 다른 형태로 운영되고 있던 인증제도마크를 하나로 단일화 하여 2012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 친환경농산물인증은 ①유기농산물은 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에 부여, ②무농약농산물은 합성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는 권장량 1/3 이하 사용한 농산물에 부여, ③저농약농산물은 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권장량 1/2 이하 사용한 농산물에 부여한다.
○ 식품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기대욕구는 증가되는데 비해 국내산업구조상 식품산업의 약 85%가 영세기업으로 안전식품공급에 한계가 되고 있다. 세계 식품시장의 개방으로 인해 국내식품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데 한편, 안전식품관리업무를 분산 관리하는 행정구조상 안전식품관리에 비효율적인 문제점은 시급히 지정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Rongduo Liu, Zuzanna Pieniak, Wim Verbek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33
- 잡지명
- Food Contro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93~104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