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소비가 당뇨병 발병위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이질성은 Cochram시험으로 검증했고 I2는 모순(불일치)을 정하기 위해 산출되었다. 당뇨병 상대적 위험을 생선섭취의 직선 함수모델로 만들기 위해 분산가중최소제곱 회귀 법(A variance-weighted least square regression)을 사용했다. 무작위-효과 모델을 이용하여, 성, 연구위치, 추적기간, 결과에 다른 이질성의 잠재적(안 밝혀진)원천을 찾기 위해 소 단위분석도 했다.
○ 메타분석은 관찰연구에 근거했기 때문에 메타 분석에서 나온 결과들을 다시 여러 가지 공변에 맞춰 보정해야 한다. 메타분석을 통해서 생선소비와 당뇨병 발병빈도와의 연관성이 연구위치에 따라 변함을 발견했다. 아시아 국가들(중국, 일본)에서 연구했던 결과들은 생선소비량과 당뇨병 발병빈도가 역관계라고 밝혔다. 그러나 서구에서의 연구결과는 긍정적 관계를 보였다. 이런 차이는 아마도 식단 형, 조리방법 등의 차이로 인하여 당뇨병 발병에 관계하는 LCn3PUFA, 트렌스 지방 량이 달라져서 당뇨병 발병빈도가 달라졌으리라 예측한다.
○ 생선소비가 높은 인구집단에서 당뇨병 이환율이 낮기 때문에 LCn3PUFA가 풍부한 식단은 당뇨병 위험을 줄인다고 추측하였다. 그러나 이번 메타분석에서는 앞서 추측을 입증하지 못하고, 생선소비량과 당뇨병 발생빈도사이에 연관성 없다고 판단되었다. LCn3PUFA는 시미혈관질병에 대한 예방효과를 보여주지만 생선에는 영양분 외에도 오염물질들이 많다. 예로서 PCB는 β-세포 기능장애를 일으켜 당뇨병 위험이 커진다. LCn3PUFA와 당뇨병 발병위험은 역관계라 밝혀졌다 하여도 생선소비량과 당뇨병 발병 위험 간에 역관계가 성립된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 저자
- PENGCHENG XU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35
- 잡지명
- Diabetes Ca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930~938
- 분석자
- 윤*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