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과 항상성 유지에서 분비형 면역글로불린 A의 역할
- 전문가 제언
-
○ 면역글로불린 A(IgA)는 혈청 면역글로불린의 5~15%을 차지하며 반감기는 6일이다. 기본적으로는 단량체(monomer) 구조이지만 펩타이드 J 사슬에 의해 결합된 2량체(dimer) 또는 드물게 다량체(polymer)를 만들기도 한다. IgA는 혈청 외의 체액에 분비되어 국소 면역반응, 특히 점막면역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 분비형 IgA(SIgA)는 주로 2량체 구조로 되어 있으며 모유, 장관 및 호흡기 분비물, 침, 눈물 등과 같은 체액분비물에 존재한다.
○ IgA의 생산은 항원의 점막 자극뿐만 아니라 특별한 T 림프구의 도움이 필요하다. 콜레라독소와 약독화 살모넬라균과 같은 항원보강제는 IgA의 반응을 증진시킬 수 있다. IgA는 세포를 통과하여 특정 장소에 운반되기 위하여 상피세포 내의 poly-Ig 수용체와 결합한다. Poly-Ig 수용체는 IgA와 결합한 채로 존재한다. SIgA가 세포에서 분비될 때 일부의 분비 구성성분(secretory component)는 분리된다. 성인은 하루에 약 2 g의 IgA를 분비하며 SIgA가 결핍되면 호흡기계 감염의 빈도가 높아진다.
○ SIgA의 주요 임무는 침입하는 미생물이나 미생물 독소와 결합하여 이들을 점액층에 가두어 점막으로 접근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다. 이 기능은 SIgA의 Fc 부위가 점액층의 당단백질 구성성분과 결합하여 가능하게 된다. 또한 미생물이나 독소의 표면에 결합한 SIgA는 이들이 점막세포의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억제하게 된다. IgA는 IgG와 함께 모유로 전달되어 충분한 자체의 면역기능이 발달하지 못한 신생아의 감염 방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점막면역에서 SIgA가 갖는 상기의 기본적인 역할 외에도 감염 방지와 면역 항상성 유지에 작용하는 SIgA의 다양한 기능들이 밝혀지고 있다. SIgA는 점막 표면에서 비-염증성(non-inflammatory) 항체의 특성을 보이며, 점막 수지상세포와의 상호작용으로 항-염증성 기능을 나타낸다. 수지상세포에 포집된 SIgA-항원 복합체는 국소적으로 T세포의 할성화를 감소시키며 장관에서 전-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발현을 억제한다.
- 저자
- Blaise Corthes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2
- 잡지명
- Autoimmunit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661~665
- 분석자
- 김*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