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Ireland, 바이오매스기반 운송의 연료효율 및 CO2 배출량 - 사례연구

전문가 제언
○ 연비는 열의 효율을 뜻하며, 연료내의 잠재적인 에너지를 운동에너지 또는 일로 바꾸는 효율이다. 전반적으로 연비는 어떠한 에너지 변환장치(예를 들어 내연기관, 증기기관 등)를 쓰는지, 또는 동일한 장치를 어떻게 쓰는지에 따라 다르다. 이러한 연비 또는 열효율의 변화는 에너지 단면도로 표현할 수 있다.

○ 화력발전소나 하버 법을 사용하는 산업설비(비 수송설비)는 통합 전체설비로 효율 계산하므로 연비가 높은 편이고 운송시설(차량) 연비는 개별 차량 한 대당 이동거리를 소비연료로 나누어(일부 국가는 이와 반대로 계산) 효율을 산출한다. 연비에 미친 요소는 적재물의 무게(승차인원)로서 연비계산 기준은 국가별로 다르다. 미국은 mpg, 한국, 일본, 브라질, 인도와 같은 아시아ㆍ남미 지역은 km/ℓ, 유럽,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는 ℓ/100km, 노르웨이와 스웨덴은 ℓ/mile을 사용한다.

○ 이 글은 이동거리, 연료소비, 운반 바이오매스의 단위 연료소비 및 디젤 CO2 배출량 등과 같은 4개 주요기준으로 효율 측정한 방법을 분석하였다. 실시간 모니터링자료, 특히 ℓ/km와 ℓ/ton 연료소비와 허용거리를 사용하여 새로운 Ireland의 보드트럭기술 방법을 확인했다. 즉 선단관리시스템(FMS)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 이용기술은 Ireland의 바이오매스 및 통나무 수송을 위해 비교적 신기술이다.

○ 배출가스는 탄소함량이 적을 때 유리한 반면 연비는 탄소함량이 많을 때 유리하다. 즉 자동차 엔진이 연료(탄소)를 태워서 동력을 얻으므로 연료에 탄소함량이 많으면 효율이 높아지는 반면에 연소율이 동일할 경우 배출되는 탄소도 많아진다. 이는 동력을 만드는 것과 배출가스도 동일한 탄소를 의미한다. 최근에 국내의 에너지 효율개선에도 불구하고 경제 전반의 에너지 효율 수준은 아직 선진국 수준에 못 미치고 있어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정책적 노력이 요구된다.
저자
Ger Devlin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54
잡지명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5~62
분석자
조*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