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X-2과 PPAR을 지표로서 레스베라트롤의 기능성 평가
- 전문가 제언
-
○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은 적당량의 적포도주 섭취는 심혈관 질환을 낮춘다는 소위 ‘프렌치 패러독스’에 관련된 분자로서 주목받은 폴리페놀이다. 레스베라트롤은 COX-2(cyclooxygenase)의 발현 억제와 PPAR (Peroxisome 증식제응답성수용체) 활성화의 두 효과를 가지는 성분이며 그 기능성은 효모와 선충, 파리, 쥐의 수명연장과 인슐린 감수성의 개선, 에너지 대사의 향상성 유지 등의 효능이 보고되었다.
○ 레스베라트롤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암의 예방, 진행억제,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장수에 도움이 되는 생리활성물질이다. 그러나 적포도주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은 이러한 효능이 입증되었음에도 프랜치 패러독스를 설명하기에는 함유량이 적다.
○ 포도에 들어있는 프로시아니딘(Procyanidins)도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인간의 혈관세포를 보호하는 강력한 효능과 장수에 도움이 되는 생리활성물질이다. 레스베라트롤은 미국의 윌라밋밸리에서 생산된 Pinot Noir 포도에 많이 들어있고, 프로시아니딘은 프랑스 남부의 Gers에서 재배된 Tannat 포도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졌다. 레스베라트롤과는 달리 프로시아니딘은 적포도주에 평균 1g/L 정도 들어있어 ‘프렌치 패러독스’를 설명하기에 충분한 함량이다.
○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머루는 포도와 동일 속으로 항암성분인 레스베라트롤 60㎍/g(과피. 일반포도보다 10배 이상 함유)을 비롯해 폴리페놀 150㎍/㎖(착즙액), 카테친 50mg/kg, 레스베라톨의 사량체인 호피페놀, 헤이니놀, 이소호피페놀, 시티신, 비티시푸란 등이 보고되었다. 레스베라트롤은 머루, 오디, 땅콩 등 72종 이상의 식물체에 함유된 항암 및 심혈관 질환 예방에 뛰어난 기능성 물질이다.
○ 본고에서 레스베라트롤처럼 COX-2의 발현억제와 PPAR 활성화의 두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서 thyme유의 카바크롤, 장미유의 시트로네올과 제라니올, 레몬글라스의 시트랄을 동정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들 식품의 장기간 섭취로써 생활습관병을 예방 기능을 발휘하는 분자작용 기구를 규명하는 연구 개발이 기대되고 있다.
- 저자
- Takizawa Yoshi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54(12)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6
- 분석자
- 최*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