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컴퓨터사이언스의 르네상스

전문가 제언
본고는 ACM Ubiquity 편집자이자 전 회장이고, 캐나다 Monterey 해군 대학원 정보혁신연구소 소장인 Peter J. Denning이 CACM 저널에 “The Science in Computer Science”란 제목으로 기고한 글로 ‘컴퓨터과학이 과학적 원류의 재발견을 통한 변혁기에 있음’을 주장한 글이다.

‘컴퓨팅이 과학인가’에 대해 심포지엄에서 정리된 5가지 내용, 1)논란은 옛 과학자들이 자연적과정의 컴퓨터프로세스를 몰랐기 때문이었고 공학적 기반의 이론이 메모리와 성능평가 중심적이었다. 2)현재 경험적 방법을 활용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실험적 방법만이 해결책이라는 동의가 증가하고 있다. 3)과학자들이 자연적 정보프로세스로서 컴퓨팅을 완전한 과학으로 인정하고 있다. 4)컴퓨팅은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인 정보프로세스이다. 5)과학으로의 컴퓨팅이 중고등학교에서 잘 수용되고 있다는 점이 결론으로 제시되었으며 컴퓨팅이 과학이라는 점이 강조되었다.

제언: 컴퓨터과학에 대한 통찰로 종래 인지기준의 오류를 지적하였다. 국내경우 정부부처 및 과학기술정보관련 기관이나 연구재단들 역시 컴퓨팅과학에 대한 시각 차이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특히 컴퓨터 및 IT기반 비전문적 지식보유자들의 실무구조를 가진 조직에서 과학기술 대응 및 생산성향상을 위한 인력 배치 및 관리체계화가 절대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Peter J. Denning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3
권(호)
56(5)
잡지명
Communications of the acm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35~38
분석자
박*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