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연구협력과 R&D아웃트소싱:중소기업에 있어서 상이한 R&D인력 요건

전문가 제언
○ 연구협력을 통한 지식의 확산 및 공유는 기업의 혁신성과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한 요인이고 R&D 아웃소싱은 기업의 기술개발과 R&D 효율성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은 중소기업의 연구협력과 R&D 아웃소싱에서 연구 관리자와 R&D 전문가의 이용 가능성 및 훈련에 대한 상이한 요건에 초점을 두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중기업(중규모기업), 소기업(작은 기업), 매우 작은 기업으로 구분되어 매우 작은 기업은 중기업보다 연구협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고 중기업 R&D 아웃소싱 참여가 더 낮으며 소기업은 연구 관리자 및 R&D 전문가에 의존하여 연구협력과 R&D 아웃소싱에 가장 많이 참여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아울러 분석결과는 기업의 연구협력 또는 R&D 아웃소싱 참여경향은 외부 아이디어를 흡수, 관리하는 내부 R&D 인력잠재력과 관련하여 생각되어야 하고 중소기업의 규모와 연계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 지식기반 관점에서 연구협력은 기업의 부족한 기술 및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수단이고 기술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R&D 아웃소싱은 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기업이 모든 R&D 활동을 자체적으로 수행하기란 불가능하여 외부원천으로부터 핵심 분야를 제외한 기술을 획득하는 것으로서 기업의 경비절감 및 경영효율을 도모하는 외에 기업의 R&D 역량을 강화시킨다.

○ 오늘날 미국, 일본 등 선진기업의 경우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기 위해 연구협력을 강화하고 R&D 아웃소싱이 기업의 생존전략으로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간 연구협력규모가 급속히 증가하였으며 R&D 아웃소싱이 장려되고 연구중심대학과 기업부설 연구소들이 중요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 기업과 대학 및 공공부문과의 연구협력을 강화하여 기업의 혁신에 기여하는 정책조치가 필요하고 R&D 아웃소싱의 촉진을 위해 관련기업 네트워크가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Peter Terirlinck, Andre Spithove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3
권(호)
33
잡지명
Technov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42~153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