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상피 표면에서의 면역 조절과 모니터링
- 전문가 제언
-
○ 장 내의 여러 미생물이 면역에 관여하는 기작에 관한 연구는 근래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에 관한 관심의 제고로 인하여 증가 추세게 있었다. 본 레뷰도 장내세포(enterocytes)와 여러 상피세포들의 병원체 방어에 대한 기계적 장벽과 면역학적 작용에 대해서 현재 수행되고 있는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 우선 장관계에 존재하는 기계적 장벽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장 상피조직에서 다수 장세포와 한 층의 점막 장벽이 장에서의 여러 병원체들과 항원들의 체내로 침투하는 것을 예방해 주고 있다. 특히 장의 점막에는 defensin, cathelicidine, RegIIIγ 및 라이소솜과 같은 항미생물 페프티드 및 효소들이 미생물의 체내 침입을 예방 혹은 저지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 이들 여러 물질들의 병원체 침입 저지 및 면역 증강에 대한 타당한 기작들이 규명되어 감에 따라서 국가 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어 프로바이오틱스에 관한 기초적인 연구의 수행이 필요하다. 프로바이오틱스의 건강 증진 효과에 대한 연구가 다수 수행되고 있으나 실제 효과 분야에 관한 많은 결과가 아직도 “...일 가능성이 있다.” 혹은 ”may be..“로 끝나고 있어 아쉬움을 더하고 있다.
○ 이와 같이 모호한 결과 획득 원인을 여러 가지로 추정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프로바이오틱스 효능에 관한 연구가 세균학자들에 의해서 주관되고 있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물론 프로바이오틱스 자체의 연구는 세균 분야이나, 특수 효능 증명은 관련 분야 전문가와의 공동 연구 수행이 요구된다.
○ 장내에서의 프로바이오틱스 등 공생 세균에 의한 면역 증강 작용이 세포 단위에서 증명됨에 세균학자와 의학자, 임상가, 및 바이러스 학자 등과의 공동(융합) 연구가 필수적이다. 이들 분야는 근래 많이 제기되는 융합 기술 분야가 될 수 있다.
- 저자
- Jun Kunisawa and hiroshi Kiyon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8(1)
- 잡지명
- Drug Discovery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87~92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