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피난 유도체에 의한 당뇨병 및 관련 질환의 치료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당뇨병은 그 증상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인자들이 관여하며 90%를 차지하는 제2형 당뇨환자의 실질적인 일부집단은 인슐린요법에도 불구하고 치료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제2형 당뇨환자는 당 불안정과 미 진단된 저혈당 혹은 식후고혈당에 직면할 수도 있으며 심한 당뇨약의 치료로 저혈당 증상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다.
○ 비만은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질환, 당뇨, 암 등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비만 치료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전체 의료비의 5~10% 가량이 비만분야에 사용되는 산업화된 국가들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수요를 충족시켜줄만한 제품이 시장에 나와 있지는 못한 상태이다. 처방약은 심한 과체중 혹은 비만 환자의 치료에 자주 사용되지만 잘 해야 5%에서 10% 체중감소에 그친다. 게다가 이 치료의 대부분은 위험하고 효과가 없고 빠르게 식욕을 잃게 되므로 궁극적으로 부적절하다.
○ 아편에서 추출한 알칼로이드는 임상적으로 중추신경계 질환 특히 통증의 가장 강력한 치료 작용물질의 하나이다. 이 opioid 알칼로이드들에 공통적인 기본 환 시스템은 모르피난 골격으로서 연구자들은 opioid 수용체의 상이한 집단에 대한 작용강도와 선택성이 향상된 화합물을 얻기 위해 지난 50여 년간 화학적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그렇게 많은 량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이 화합물들에 둘러싸인 관심은 아직도 높다.
○ 현재 활용되고 있는 여러 당뇨 약들이 부작용이 있고 치료에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본 발명에서 제시된 아편유래 모르피난 알칼로이드의 새로운 유도체가 인슐린유발 저혈당을 방지하고 안전성면에서도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더욱이 복잡한 제2형 당뇨관련합병증인 대사증후군까지도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하며 아울러 비만의 억제가 가능한 새로운 치료제가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HEINRICH-HEINE-UNIVERSITAT DUSSELDORF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02976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7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