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효소-반응 나노입자의 약물방출 및 진단

전문가 제언

○ 효소들은 생명공학에 있어 중요한 도구로 뛰어난 생체인식 능력과 탁월한 촉매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들이 독특한 물리적 성질을 가진 나노물질들과 결합할 때 생성되는 효소-반응 나노입자들은 자극을 촉발하게 하는 특성과 여러 효율적인 기능을 수행하게 설계할 수 있다. 이 개념이 약물전달 방법에 성공적으로 응용되어 효소의 생체촉매 작용을 이용한 약물을 방출로 원하는 조직을 표적 화 할 수 있게 되었다.

○ 또한 효소들에 의한 담체의 화학적 변형으로 치료제 분자들을 생성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서로 상승효과가 있는 여러 형태의 나노의약품을 생산한다. 심각한 병리적 환경에서 효소활성의 조절곤란이 관찰되는데 이 현상을 활용하여 효소의 조절곤란을 응용으로 생체에서 약물전달 프로그람에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 해당 질병들의 진단하는 초 예민 센서들을 만들 수 있다.

○ 효소촉발 약물방출 및 진단에 사용되는 나노물질로는 poly(ethylene glycol) 및 N-(2-hydroxypropyl)methacrylamide, HPMA등과 같은 고분자-근거 나노입자들이 있고, 리포솜, 금 나노입자들과 같은 금속나노 입자들, CdS 및 CdSe와 같은 반도체 나노입자들, 및 입자들을 약물용액에 담가 그 기공에 약물들을 흡수시킬 수 있는 다공성 실리카 나노물질들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또 응용되는 효소로는 단백질분해효소, 지질분해효소, 글리코시다아제, 및 우레아제와 같은 효소들이 있다.

○ 국내의 경우 정부가 2009년 출범한 바이오제약사업본부가 관련 연구로, 기계ㆍ화학ㆍ전기ㆍ재료ㆍ물리학 분야의 우수 연구인력 700여명으로 구성된 인원이 여러 분야로 나누어 연구를 하고 있으며 이중 '바이오 의약품 맞춤형 약물전달시스템(DDS) 플랫폼' 연구가 있다. 이 연구의 목표로 2013년까지 대한민국 제약 역사를 다시 쓸 바이오 신약 원천기술 개발에 핵심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상태다. DDS플랫폼연구단은 기존 바이오 의약품의 낮은 치료효과와 불안정성, 낮은 면역반응성을 개선할 DDS를 개발 중이다.
저자
Roberto de la Ric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64
잡지명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967~978
분석자
이*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