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지능형 전송 스케줄러를 이용한 간섭성 신호 제어 기술

전문가 제언
○ 이 기술의 핵심은 사용자 기기의 다운 링크 상태정보를 기반으로 서브 프레임을 분할하여 SINR(신호 대 간섭성 잡음 비율)을 조정함으로써 무선 네트워크 내 업/다운 링크의 서브 프레임 간에 발생하는 간섭성 신호를 제어하는 것이다. 이때 특히 주의할 점은 인접한 셀(cell)의 로컬 및 원격지 기지국에 수신된 사용자 기기의 상태보고에 따라 데이터 전송 속도가 결정되기 때문에 SINR을 매우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에 이 기술의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보다 정밀하게 SINR을 조정할 수 있는 기술이 회피설계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이 기술에서는 간섭성 신호가 존재하는 사용자 기기의 다운 링크 상태정보를 나타내는 3-스케쥴링(state 602/603/604) 프로세스를 반복하여 state 8까지 수용함으로써 네트워크의 확장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기술적인 가치가 있다. 특히 최종적으로 보고된 eNB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기 전에 가상의 우선순위 상태정보를 eNB의 하위 스케줄러인 사용자 기기에 보고함으로써 네트워크 리소스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특징적이다.

○ 무선 네트워크에서 간섭성 신호는 다양한 종류의 잡음(noise)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잡음의 원인을 제거하면 간섭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업/다운 링크 채널에서 발생하는 간섭은 SNR(신호 대 잡음 비율)은 물론 SINR(신호 대 간섭성 잡음 비율)까지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무선 링크 설계 시 보다 정밀한 간섭(잡음) 제어 알고리즘에 따른 모듈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 인지적 멀티미디어 고객중심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는 차세대 5G 이동통신 기술은 이 기술에서 수용하고 있는 CDMA, WCDMA, FDMA 및 OFDMA 등, 통신 방식을 융합한 모델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All-IP 기반의 전송모드와 1Gbps급 초고속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보면 2016년경부터 상용 서비스가 예상되는 5G 이동통신 기술의 원천은 바로 이 기술의 핵심인 4G 기술력이 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자
QUALCOMM INCORPORATED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3
권(호)
WO20130019243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53
분석자
박*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