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용 전장품의 에너지 절감 기술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동일본 대지진 이후 일본은 소비 전력량 절감에 대대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철도차량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Energy Management System)이 주목을 받고 있다. 철도 EMS는 열차 운행과 전력공급의 협조, 연계 제어, 축전지 이용 등에 의해 자연 에너지 및 회생 에너지를 유효하게 이용하고 요구되는 수송 품질의 확보와 소비 에너지의 절감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하여 소비 에너지의 절감, 회생 에너지 사용률 증가, 전력 공급의 평준화 등을 기할 수 있다.
○ 철도는 투입되는 에너지 당 수송력이 크고 브레이크 시에 전력을 회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절감을 할 수 있는 좋은 수송 수단이다.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에너지의 효율이 높은 기기로의 개량 개선 및 축전장치의 도입 등 하드웨어적인 대책도 중요하다. 소프트웨어 면에서는 전력공급 체계, 차량, 운행관리 및 운전 등 각 분야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EMS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초기에는 급전자동화시스템(ELD: Economic Load Dispatch)을 미국 Leeds & Northrop사로부터 도입 운영하면서 점차 늘어나는 전시 수요에 맞춰 일본 Toshiba의 EMS 및 미국의 AREVA EMS 등을 도입, 운영하여 왔다. 그러다가 2005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K-EMS라는 이름으로 국산화에 성공하게 되었다. 개발에는 전력거래소를 비롯해 한전, LS산전, 바이텍 정보통신, 한전KDN, 전기연구원, 투에이시스템, IYC&C, 파워21 등 7개 참여기관과 6개 위탁기관이 참여하였다.
○ 최근 전력산업 분야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지능형전력망(Smart Grid)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K-EMS 개발을 통해 축적된 기술은 지능형 전력망 체제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전기에너지 문제는 국가경제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므로 전기에너지를 대향 소비하는 철도 분야에서도 에너지 절약을 위한 운용 효율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 저자
- Hidetomo Tomi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66(10)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79~83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