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항생물질 연구 현황 : 천연물에서부터 공학적 생합성까지
- 전문가 제언
-
○ 항생물질은 많은 발견과 제조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균의 발생과 약물에 대한 박테리아의 내성으로 인해서 새로운 약물개발을 위한 연구가 활발하다. 이와 동시에 약물생산을 위한 연구도 병행되고 있다. 근래에는 박테리아를 항생물질의 생산체로서 많이 이용하며 중국은 천연물 연구와 더불어 박테리아를 이용한 항생물질의 생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 항생물질은 박테리아, 곰팡이류, 또는 합성에 의해 생산되며, 이 물질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고, 생물학적 과정 중에서 물질에 따라 DNA 복제, 전사과정 그리고 박테리아 세포벽 합성을 저해하지만, 임상에 많이 쓰이는 항생제는 단백질 번역과정 중에서 주로 자리옮김 반응을 억제한다.
○ 생합성 기원에 따라서 여기에 소개한 항생물질은 polyketides(PKS), nonribosomal peptides(NRPS), hybrid polyketide-nonribosomal peptides(PKS/NPRS), ribosomal thiopeptides, peptidyl nucleosides, nucleosides, aminoglycosides, 및 기타에 속하는 물질들이고, 여기서는 28종의 항생물질과 이것들을 생산하는 균주들을 설명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고, polyketide 가족에만 10,000종 이상이 알려졌다. 앞으로 박테리아의 이용에 관심을 가져볼만하다고 여겨진다.
○ 생물공학은 새로운 항생물질의 개발과 생산증진에 이용되고 있다. 기존 항생물질의 구조변경을 통해서 항균활성이 더 높고 특히 내성균에 적용할 수 있는 물질의 개발은 시급한 문제이다. 또한 새로운 질병의 발생은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약물개발을 필요로 한다. 새로운 생물공학 기법을 적극 활용하여 제약분야에서 남보다 앞서가야 할 것이다.
○ 이 분야의 국내연구도 활발하다. 모 대학에서는 내성균에 유효한 acyldepsipeptide를 개발하고, 모 제약회사는 슈퍼박테리아 항생제를 개발하여 3상 실험을 마친 상태이다. 모연구소는 미생물 유래 결핵 치료제를 개발하는 등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이 분야는 전도가 매우 밝다.
- 저자
- Qianjin Kang, Linquan Bai, Zixin De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30
- 잡지명
- Biotechnology Advan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228~1241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