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 급류: 취약성 정량화 및 불확실성 평가
- 전문가 제언
-
○ 이 연구는 유럽의 알프스에서 산악 급류가 일어날 때 급류의 세기와 급류에 의해 손상을 받는 위험요소의 손실정도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논문이다. 각 위험요소의 위험성은 취약성 함수 또는 취약성 곡선이라 일컫는 수학적 함수로 표시하여 정량화된 값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비선형 회귀식을 이용하였는데, 급류의 강도와 손실정도를 각각 가로좌표와 세로좌표에 표시하여 비교할 수 있다.
○ 산악지역에서 폭우가 내리면 토석류가 발생한다. 또한 산악 하천에서 급류가 발생하게 되어 하천에 퇴적되어 있던 기존의 퇴적물들이 급류에 의해 하류로 운반된다. 연구지역에서도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였다. 5개 시험지역은 모두 오스트리아 서부에 위치하는데, 어떤 곳은 하천퇴적물 운반이 활발하고, 또 어떤 곳은 토석류가 우세하기도 하다. 수집 자료들로는 집수구역에서 발생하는 퇴적물 운반과정과 토석류의 형태, 강도, 손상 형태, 금전적 손실 등의 자료들이 있다.
○ 토석류 산사태의 경우 많은 기존의 연구들이 통계적 방법으로 취약성을 평가하였다. 대부분 로지스틱 회귀식을 이용하여 각 개체별로 산사태가 발생할 확률이 얼마인지를 산정한다. 즉, 본 연구에서 언급한 위험요소에 대한 취약성을 확률로 표시한다. 이때 확률이 0.5 보다 크면 산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으므로 산사태가 일어나는 것으로 판단하고, 0.5 보다 작은 경우는 산사태가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판정 할 수 있다.
○ 통계적 방법을 이용한 취약성 분석을 위해서는 취약성 인자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가령 토석류의 경우 사면의 기하형상과 사면을 형성하고 있는 암반과 토층의 물리적 성질, 그리고 강우 등에 관한 정확한 정보가 수집되어야 한다. 2000년도 중반부터 우리나라에서도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토석류 산사태 취약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 저자
- Reinhold Totschnig, Sven Fuch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55
- 잡지명
- Engineering Ge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1~44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