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유래 에코 재료의 플라스틱 복합재료와 성형 기술
- 전문가 제언
-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의 식물성 섬유를 이용한 복합 재 제조역사는 오래되었으며, 그의 유래를 살펴보면 우선 흙벽돌의 갈라짐을 방지하기 위해 진흙을 매트릭스로 한 볏짚 섬유질의 사용, 건축물 벽재의 진흙 속의 볏짚 섬유질, 또 벽의 진흙이 흘러내리지 않고 강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보강재로 사용된 섬유질의 수수 대궁이나 싸리나무들의 복합재이다. 이들 복합재료는 기계적 특성인 강도 등은 떨어지지만, 생분해성에 친 환경적이라 지구환경부하에 전혀 부담을 주지 않는 특징이 있다.
○ 그러나 최근에는 비강도를 우선하여 그의 대체 재료로 시멘트를 매트릭스로 철근을 섬유로 하는 시멘트 콘크리트나, GFRP, MFRP, 톱밥을 이용한 파티클보드 등이 등장하였으나, 이들의 폐기물은 지구환경에 큰 부담으로 남는다. 그래서 내화성에 무관하고 비강도가 적어도 사용가능한 건재나 영농 재에 마, 삼, 땅콩껍질, 대나무의 섬유질을 이용한 파티클보드 등의 연구개발이 활발하다.
○ 완전한 친환경적 파티클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접착제(풀)나 경화제(강화제 포함)를 생분해성 재로의 개발이 필요하다. 제비집이나 땡 벌 집은 완전 친환경이라 이들 구조와 기계적 특성을 조사하여 이들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식물성 섬유를 이용한 복합재료 연구개발의 학술논문으로 한송이 외4명이 저술한 식물성오일레진을 이용한 고기능성나노복합재료의 개발( 엘리스토머 및 콤포지트지에 게재)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 소장되어 있고, 이승환 외 2명에 의한 부직포를 이용한 하이브리드복합재료의 개발이 한국 복합재료학회지에 게재되어 KISTI 및 국회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또 충남대학의 이태상씨 저술로 대두 단백과 오일을 이용한 천연섬유복합재료의 제조 및 특성의 학술논문이 국회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 저자
- Susumu TAKAHA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53(622)
- 잡지명
- 塑性と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73~977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