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플로리다 과채류의 IPM 프로그램
- 전문가 제언
-
○ 꽃노랑총채벌레 Frankliniella occidentalis Pergande 확산은 많은 작물에서 확립된 종합병해충관리(IPM) 프로그램을 세계적으로 불안하게 하고 있으며, 해충방제 노력과 광범위한 스펙트럼의 살충제를 일정에 따라 처리하여도 총채벌레가 벡터인 tospovirrus 방제에는 성공적이지 못하였다.
○ 이 결과는 수많은 살충제에 대한 저항성(resistance)과 꽃노랑총채벌레의 부활(resurgence) 및 다양한 다른 해충의 대체(replacement)의 3R 상황의 연속이었고 더욱 심각한 것은 천연 포식자나 경쟁곤충이 소멸되어 친환경 농업과는 상충되는 점이다.
○ 터키 술레이만 데미렐(Suleyman Demirel) 대학 Demirozer 등은 본고를 통하여 과채류에 효과적이면서 경제적이고 생태학적으로도 적합한 IPM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어 친환경 유기농업에서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 경제적 한계선을 포함한 해충상황, 천적을 포함한 생물학적 저항성 증가, 통합예방과 예찰 및 자외선반사의 치료전술, 바이오방제, 호환성 살충제, 동반식물, 다른 해충과 함께 IPM 프로그램의 수직적 통합, 최근에 확립된 과학기반 관리전술 등은 IPM의 주요 구성요소임을 깊이 인식할 필요가 있다.
○ 이들 IPM 프로그램은 플로리다에서 널리 이행되고 있어 꽃노랑총채벌레와 총채벌레가 매개하는 바이러스 관리가 현저히 향상되었다. 따라서 지역별 재배작물의 특성에 따라 최적의 IPM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이 확인되었으며, 가능한 친환경영농에 적합하여야 한다.
○ 국내에서도 전국 주요 고추산지의 꽃노랑총채벌레 방제에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으며, 그 대책의 일환으로 총채벌레의 천적인 으뜸애꽃노린재에 대한 농약독성을 비롯하여 총채벌레의 제주토착 천적곤충 개발과 이용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적절한 IPM이 개발되길 기대한다.
- 저자
- O. Demiroze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68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537~1545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