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지형 막 생물반응기의 자동제어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지속적인 산업발전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배출허용기준을 점차 강화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는 새로운 오염방지기술이 등장하고 있다.
○ 이러한 고도처리 관점에서 난분해성물질을 처리하기 위해 펜톤공정, 초음파처리, 광촉매분해, 전기화학 등 고도산화처리법이 등장했지만, 처리비용이 높고 2차 환경오염을 초래하는 문제 때문에 적용범위가 제한되고 있다.
○ 막을 이용하는 생물학적 처리공정은 일반적인 조건에서 난분해성물질을 분해하고, 고도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관심을 받고 있지만, 높은 비용의 막과 함께 막 오염, 유지관리비 때문에 적용범위가 확대되지 못하고 있다.
○ 본고에서는 이러한 막 생물반응기에 발생하는 막 오염과 유지관리비 저감을 위해 등장했던 자동제어시스템을 기술하고 있다. 자동제어에 사용되는 변수로는 막간 차압, 저항, 투과율, 투과유속과 투과량이 있지만,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변수는 막간 차압이다.
- 이러한 자동제어시스템은 막에 축적되는 케이크의 두께를 조절하고 공기세척주기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제어시스템은 이러한 변수의 센서와 제어기로 구성된다.
○ 국내에서도 막 생물반응기에 대한 연구가 화학섬유를 생산하는 대기업과 전문기업 등이 참여하고 있지만, 시장은 극히 제한적이다. 선진국의 사례처럼 막 여과협회가 주관이 되어 산, 학, 관의 공동 연구체제를 구성해서, 시설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는 표준화된 모듈을 개발해야 하고, 정부도 이러한 막 설비를 확대시키기 위한 인센티브 제도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
- 저자
- Giuliana Ferrer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46
- 잡지명
- Water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421~3433
- 분석자
- 이*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