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을 이용한 비타민류의 공업생산
- 전문가 제언
-
○ 비타민은 본래 동물은 생합성 할 수 없고 미량으로서 대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일군의 화합물에 대하여 부르는 총칭이다. 미생물의 대부분은 독자적으로 비타민을 합성 할 수 있어 비타민의 공급원으로의 이용되고 있다.
○ 비타민의 최초 미생물법은 1933년 Reichstein가 개발한 비타민C 로 화학합성법과 미생물 변환 법을 교묘하게 조합한 것으로 포도당의 CHO기의 화학적환원에 의한 솔비톨로 변환 →2번째 OH의 효소적 산화에 의한 L-Sorbose의 생성(솔보스 발효)→L-Ascorbic 산으로 화학적 변환을 계속하는 방법을 Roche사 채용한이래 계속 이 방법으로 제조 생산 하고 있다.
○ 고도(다가) 불포화지방산은 이중결합 2개 이상의 불포화 지방산의 총칭이다. 교과서적으로는 비타민은 아니나 비타민F(필수지방산)화합물로서 취급되는 경우가 많다. 동물은 올레산(18: In-6)을 리놀레산(18:2n-6)으로 변환하는 효소(?12불포화효소)가 결손시키면 리놀레산(Linoleic acid)을 합성 할 수 없다. 그러나 식사에서 리놀레산은 체내에서 n-6경로를 거처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20:4n-6)으로 변환 된다.
○ fusarium속 사상균이 lactone ring의 입체선택적 가수분해반응을 촉매 하는 효소로 발견하였고 이는 DL-pantolactone의 D체만을 가수 분해하고 L체는 절단하지 않는다. 종래 제조 process는 DL-pantolactone의 화학합성→분활제에 의한 광학분활(D-pantolactone의 취득)→β-lactone과의 축합의 3 step을 lactonase 반응으로 대체하면 좋을 것이다.
○ 현재 비타민류의 주 용도는 사료첨가물, 식품소재, 의약품, 건강식품, 화장품, 시약류 등 다양하게 사용 되고 있으며 비타민류를 화학품 으로서 볼 때 생산규모, 비교적 안정시킨 마켓트상황등 화학공업의 목표로 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비타민뿐만 아니고 Bio factor 나 probiotics등의 관련 분야로 가져와 기능. 용도개발을 더욱 전개 시켜 나가야 된다고 생각한다.
- 저자
- Seimiz Siyo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50(10)
- 잡지명
- 化學と生物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68~772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