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면직물 가교결합의 과거, 현재 및 미래의 전망

전문가 제언
○ 셀룰로오스(Cellulose)란 1.4’-β-glycoside 결합에 의해 연결된 D-glucose 단위의 고분자물질이다. 수천 개의 글루코오스 단위는 하나의 거대분자를 이루면서 연결되어 있고, 다른 분자들은 수소결합에 의해 서로 연결된 커다란 응집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자연은 세기와 강도를 줄 수 있는 면직물(Cotton)과 같은 셀룰로오스를 사용한다.

○ 면직물의 매력적인 특징은 셀룰로오스의 독특한 구조에서 나온다. 셀룰로오스 사슬은 빽빽하게 모여서 튼튼하고 용매에 잘 녹지 않는 섬유질을 형성한다. 셀룰로오스 사슬 다발 양단에는 결합되지 않은 수산화기가 있다. 이 기는 물분자를 끌어당기므로 셀룰로오스는 수분을 함유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면직물도 높은 흡수성을 갖게 된다.

○ 가교-결합(Cross-linking)이란 긴 고분자 고리가, 결과적으로, 고분자의 분자량을 함께 증가시키도록 연결될 수 있는 곳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의 응용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가교결합반응시약인 1.2.3.4-Butanetetracarboxylic acid(BTCA)를 사용해 셀룰로오스 고리에 삽입시키므로 주름방지용 면직물 제조에 사용하였다.

○ 한국은 2010년에 우즈베키스탄(우)으로부터 천연 섬유사 및 면직물 등을 약 2200만 달러에 상응한 양을 수입하였다. 한편 대우 인터내셔널이 (우) 현지에 두 개의 현지법인을 통해 생산하는 면사는 (우) 생산량 1위를 차지한다. (우)에서 생산된 전량이 유럽 및 아시아 지역에 수출되고 있으며, 한국조폐공사도 대우와 합작하여 펄프를 수입하고 있고, 지폐, 수표 및 상품권 제작 시 사용된다. 따라서 우리도 본 연구내용을 응용하여 주름지지 않는 면직물 생산을 위해 셀룰로오스와 가교결합을 할 수 있는 시약을 개발하는 많은 연구가 매우 필요하다.

저자
Tina Harifi, Majid Montaz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88
잡지명
Carbohydrate Polymer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125~1140
분석자
정*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