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액체의 염다리(salt bridge)에의 응용과 단독 이온 활량의 정밀측정
- 전문가 제언
-
○ 요즈음, 새로운 환경 조화형 용매로서 이온성 액체가 주목되고 있다. 이온성 액체는 양이온(Cation)과 음이온(Anion)으로 형성되는 염으로서, 이것은 식염 등의 무기염과는 다르며 실온부근에서도 액체 상태를 유지하는 용융염이다. 이온성 액체의 일반적인 특징은 종래의 분자성 유기용매에 비해서 난연성이고, 액체임에도 불구하고 증기압이 거의 없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 현재, 이온성 액체는 전기화학 디바이스를 비롯하여 추출 및 분리, 화학반응이나 재료 프로세싱의 매체 등 각종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이들 이온성 액체 중에는 질소나 수소 등의 가스에 대해서 이산화탄소(CO2) 등의 산성가스를 20배 이상이나 선택적으로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는 것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가스분리 및 정제 프로세스의 이용이 시험되고 있다.
○ 이온성 액체의 양이온으로서는 이미다졸륨, 피리디늄, 4차암모늄염이나 포스포늄 등의 유기골격을 갖는 것, 음이온으로서는 할로겐, BF4-, PF6-, 플루오르를 도입시킨 아미드(예를 들면, [CF3SO2)2N-]) 등의 보고 예가 있으며, 이들의 유도체를 포함하여 다종다양한 구조의 이온성 액체가 개발되어 있다. 또한, Bronsted산과 염기의 중화반응으로 생성되는 프로톤성 이온액체의 이용도 진전되고 있다.
○ 이온성 액체는 요즈음 개발이 진전되고 있는 미래재료로서, 그 성질이 서서히 밝혀지고 있다. 이미 종래의 분자성 물리 흡수액에 비하여 양호한 가스흡수 특성을 가지는 이온성 액체가 발견되고 있지만 이온성 액체의 실상이 밝혀지는 것에 의하여 더욱 우수한 이온성 액체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온성 액체는 원료비가 상당히 높은 단점이 있지만, 산-염기형 프로톤성 이온액체 등 비교적 값이 저렴한 흡수액의 개발이 진전되고 있으며, 화학적으로 안정하고 장수명인 것 등 앞으로 용도확대를 고려하면 해결 가능한 기술과제라고 생각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등이 주축이 되어 이온성 액체에 대한 특성 및 응용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저자
- Takashi Kakiu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80(8)
- 잡지명
- Electro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79~584
- 분석자
- 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