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당사자들 의제구성이 미국 에탄올 생산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고유가에 따른 에너지공급선의 다변화와 Kyoto의정서에 따른 CO2감축의무화 등으로 친환경연료인 바이오에탄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바이오연료는 사용되는 원료와 공정에 따라서 바이오에탄올, 바이오디젤 및 바이오가스 등으로 구분된다. 바이오연료는 화석연료보다 CO2를 적게 배출해 신재생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다.
○ 식물체의 당분을 알코올 발효시켜 만들어 내는 바이오연료에는 옥수수나 사탕수수 등 곡물에서 직접 추출한 전분으로 포도당을 얻은 후 이를 발효시켜 얻을 수 있는 바이오에탄올과 폐목재, 볏짚, 해조류 등의 식물체에서 추출한 포도당과 박테리아를 이용해 만드는 바이오부탄올로 크게 구분된다.
○ 식물에서 추출하는 바이오연료는 성장이 빠르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넓은 면적의 토지가 필요하고 자원이 널리 분산되어 있거나 자원의 지역적 산출차이가 크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바이오연료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서 곡물가격의 상승가능성이 있고 토양 및 수질오염 등 환경문제를 초래할 가능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 가장 많이 쓰는 바이오에탄올의 원료는 사탕수수와 옥수수다. 사탕수수가 풍부한 브라질에서는 차량의 70%정도가 바이오에탄올을 연료첨가제로 사용할 만큼 일반화되었다. 바이오에탄올연소 시에는 포름알데히드, 벤젠, CO 등 유독물질의 배출이 감소하여 대단히 친환경적이고, 또한 높은 옥탄가로 동력기관의 출력이 더 증가하며, 주유소 등 기존의 연료보급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 우리나라도 고유가상황이 지속되면 바이오에탄올의 가격경쟁력이 있으나 수요증가에 따른 가격불안정성의 문제가 있고, 전량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또한 기술적인 문제로 휘발유에 10%혼합까지는 문제가 없으나 일정량 이상의 수분이 혼입되면 휘발유와 에탄올의 분리현상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 저자
- Edson Talamini et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50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47~658
- 분석자
- 한*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