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합병 고혈압에 대한 RAS 억제제의 한계와 병용약의 선택
- 전문가 제언
-
○ ACE 억제제, ARBs 그리고 DRI(Direct renin inhibitors; 이 분야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던 약제)를 포함한 RAS 억제제는 일반적으로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된다. ACE 억제제는 혈관수축과 혈량을 저하시킴으로서 혈압을 떨어뜨리며 ARBs는 고혈압, 당뇨병 합병에 의한 신장손상 또는 울혈성 심부전을 치료한다.
○ 신장에서의 RAS 차단은 원심성 소동맥을 넓히고 신장 혈류를 증가시켜 사구체내 압력을 저하시킴으로서 항단백뇨 효과와 신장보호 효과를 가져온다. RAS 억제제는 고혈압이 있던 없던 당뇨병 발병을 지연시키거나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인슐린 감수성을 증진시킨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 미세 알부민뇨나 임상 신 질환 환자에게 RAS 억제제는 일차 치료제로 고려된다. 그러나 이뇨제나 β-차단제를 기반으로 한 다른 치료전략도 임상실험에서 확인되었다. 심장 질환이나 신 질환의 진전을 감소시키기 위한 Dihydorpyridine 계통 칼슘통로 차단제는 효력이 RAS 억제제에 비해 낮으므로 2차 약제로서 사용되어야 한다.
○ α-차단제와 같은 약제들은 다른 약제로 혈압조절에 실패하거나 부작용이 심할 때 사용된다. 치료제의 결정은 환자의 상태, 개인적 성향은 물론 합병질환을 포함한 임상적 특성에 기초하여 환자마다 개별적으로 결정해야 하므로 환자에 알맞은 약제선택과 복용량의 결정이 중요하며 이와 함께 식이요법과 운동량이 무엇보다 치료에 도움을 준다.
○ 통계적으로 보면 당뇨병 환자의 약 50%가 고혈압을 동반하며 당뇨병 합병 고혈압 환자는 심부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일반인에 비해 5배가량 높다. 이에 대한 상기의 약제들은 대부분 복합약제를 사용함으로서 부작용의 문제가 심각하며 환자에 따라서는 복용불능의 상태가 올 수 있으므로 국내 의학계에서도 부작용의 메커니즘 규명과 함께 부작용을 최소화한 이들 약제의 유도체 개발을 위해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Babae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63(5)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178~2184
- 분석자
- 백*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