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인포매틱스의 세계 동향
- 전문가 제언
-
○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정보과학, 즉 ICT를 이용하는 것이 헬스 인포매틱스(Health Informatics)이다. ICT와 관련된 헬스(e-헬스)는 유럽 및 미국 모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하며, 성장하고 있는 분야일 뿐만 아니라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혁신적인 분야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기술혁신 및 경제성장을 강화하면서 개인 및 커뮤니티의 건강을 촉진시킬 수 있는 상당한 잠재성을 지니고 있다.
○ 미국 Houston의 Texas 대학 헬스 사이언스 센터(Health Science Center)에서는 학제적 영역인 건강정보학(Health Informatics)을 추진하기 위해 2001년에 미국에서 유일한 헬스 인포매틱스의 독립대학원(UT- H SHIS: University of Texas Health Science Center-Houston, School of Health Informatation Sciences)을 설립하여 이 방면에 정진하고 있다.
○ 21세기에 들어와서 일본의 헬스 서비스는 크게 변해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건강일본 21”로 제언되는 “병원 중에서의 의료로부터 생활 중의 건강 증진”으로 변천해 왔다. 이러한 동향은 헬스 서비스 프로세스의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그 실현을 위해서는 의료뿐만 아니라 헬스 서비스 전체를 포괄하는 시점과 헬스 사이언스뿐만 아니라 컴퓨터 사이언스나 프로그래밍, 인지과학 등 복수의 학술 영역인 학제적인 대처가 필요하게 되어 이를 총괄한 지식, 기술체계가 건강정보학으로 대두되었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헬스피아, 클리닉조선, 다음헬스 등 이외에도 몇몇 대형 포털사이트들이 건강정보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증상으로 자신의 질병을 알아보는 웹 하스피털(www.webhospital.com) 등도 있다. 몇몇 종합병원에서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나 실제로 시행하고 있는 곳은 아직까지 소수에 그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KT는 정관에 헬스 인포매틱스 사업을 추가하고 바이오 인포매틱스 사업 진출을 선포하였으며, 아울러 분당 서울대병원과 함께 “스마트 u-헬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저자
- Toshiyo Ta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51(10)
- 잡지명
- 計測と制御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902~906
- 분석자
- 서*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