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애완 로봇을 활용한 치매 고령자의 로봇 테라피

전문가 제언
○ 고령화 사회를 맞이한 오늘날 간호가 필요한 고령자로서 치매 고령자의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주위 사람들의 대처 방법은 중요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핵가족 시대가 도래하면서 생활양식이 다른 세대가 동거하는 것은 점점 어려워져 가정에서 연로한 치매 고령자를 간호한다는 것은 노력과 희생을 크게 필요로 하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고령자를 사회 전체가 돌보는 것이 필요한 시대에 들어섰다고 말할 수 있다.
○ 로봇 테라피란 로봇 보조 활동(RAA: Robot Assisted Activity)과 로봇 보조 요법(RAT: Robot Assisted Therapy)으로 나뉜다. 전자는 레크리에이션으로 참가자가 즐거운 한 때를 보내면 되는 활동이다. 그러나 후자는 의료 종사자가 치료목표를 갖고 환자를 치료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복지시설 등에서 고령자를 대상으로 해 온 로봇 테라피는 RAA로 분류된다.

○ 지금까지 일본 이외에도 Sweden, Italy, Denmark, 미국, 독일, 호주 등의 소아병동, 고령자용 시설 등의 의료복지 시설에서 실증, 임상실험을 실시하였다. 의료 시설에서는 주로 치료에 보조가 되도록 의사와 간호사의 협력을 얻어 RAT를 실하고, 복지 시설에서는 주로 명확한 치료 상의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RAA를 실시하였다. 로봇 테라피는 일본 국내외 데이 서비스 센터, 간호노인 보건시설, 특별요양 노인 센터, 그룹홈 등에서 실시하였다.

○ 우리나라의 지식경제부는 고령자의 가사생활을 지원하는 실버 도우미 로봇 구현을 목표로 2013년까지 350억 원을 추가로 지원하고, 핵심요소기술에 집중하여 기술적 완성도 증진과 신뢰성 향상에 집중하기로 하였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 개발 중인 “실버 세대의 벗”이라는 의미를 가진 고령자용 로봇은 음성과 얼굴 표정을 표현하고, 문장단위의 음성도 알아듣는 로봇이 될 것이라고 한다.
저자
Ryuhei Kimu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2
권(호)
51(7)
잡지명
計測と制御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33~639
분석자
서*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