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미량Sn첨가에의한 Cr을 삭감한 고순도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판 개발

전문가 제언
분석 요약

스테인리스강은 내열성이나 내식성이 우수한 철강으로서, 자동차, 가전 및 건축재료 등 여러 곳에 사용되고 있다. 스테인리스강은 Cr과 Ni을 첨가한 SUS304와 Ni을 첨가하지 않고 18%Cr함유한 SUS430이 대표 철강이다. 특히 SUS304가 발명된 이래 거의 일세기를 걸쳐서 현재에도 세계 스테인리스 생산량의 약 43%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에서, 현재 스테인리스강의 원료인 Cr, Ni은 리어메탈로 지정되어 국가 비축 7광종에 들어 있다. 근년 리어메탈의 안정 공급이 불안해서, 산업계에서는 리어메탈 삭감이 국가적 과제로 되어 있다. 이러한 자원대책 관점에서 Ni뿐만 아니라 Cr도 저감한 스테인리스강을 개발하여 이용할 것을 추진하는 것이 사회적 요청이다.
현재까지 일본은 Ni 가격이 급등 하여 Ni을 첨가하지 않은 고순도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이 개발되어 왔다. 고순도 페라이트계는 C나 N 불순물 원소를 저감하고 Nb이나 Ti의 안정화원소를 첨가해서 내식성과 가공성을 높인 스테인리스강이다. 종래 스테인리스강의 내식성 향상에는 고Cr화가 기술 상식이었으나 실제, SUS304를 대체한 19∼21%의 고Cr계 스테인리스강(SUS 430J1L 및 SUS443J1)이 사용되고 있다.
Hatano 등은 미량 Sn첨가에 의해 리어메탈인 Ni의 삭감과 Cr도 저감한 고순도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강[NSSC FW 시리즈 (14∼16%Cr-Sn)]을 개발하여 실용화 하였다. 본 개발은 2개의 기본적 기술개발을 구성 요소로 하였다. 한 방법은 Sn을 미량 첨가하여 내식성을 발현하는 효과이고 다른 하나는 Sn은 철강재료 제조에 저해하는 원소로서 열간균열(표면 적열 취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 저 있다. 여기에서 더욱 한 개의 불가결한 기술개발은 Sn 첨가를 가능하게 하는 열간균열 제어기구의 해명이다. 본고에서는 2개의 기본기술을 발굴 하여 개발한 것을 소개한다.
저자
M.Hatano, et al.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52(4)
잡지명
まてりあ(日本金屬學會會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80~181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