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도의 생체조직 생산을 위한 공학기술

전문가 제언
○ 조직공학이란 생명과학과 공학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통합 응용하여 생체조직의 구조와 기능 사이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나아가서 생체조직의 대용품을 만들어 이식함으로써 우리 몸의 기능을 유지, 향상 또는 복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응용 학문이다. 조직공학의 특징은 눈부시게 발전하는 첨단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발전 속도가 빠르다는 점과 여러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함께 이용하기 때문에 다른 학문보다 관련 분야에 대해 더욱 더 폭 넓은 이해를 필요로 하게 된다는 점이다.

○ 최근 들어 생체재료의 진보는 조직공학과 재생의학의 발전으로 보다 기능화되었으며, 이는 세포와 조합하여 본래의 조직이나 장기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고, 영구적인 대체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세포를 실험실에서 조작해야 하는 일련의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는 접근방식은 세포에 관련된 여러 가지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최근에 와서 줄기세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지면서 세포에 의해 손상된 조직이나 장기의 회복에 크게 기여한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 지난 수 10년 동안에 세포생물학에서 줄기세포, 유전자 대체, 세포치료 기술과 공학 분야에서 생체재료와 인공재료, 영상기술의 발달은 손상된 조직이나 노화한 세포를 재건하는 조직공학과 재생의학(TERM: Tissue Engineering and Regenerative Medicine) 분야에 새로운 길이 열리고 있다. 독일에서의 조직공학 제품은 Medical Product Law, 또는 Medical Drug Law에 따라 세포치료제로 분류되고 있다. 따라서 TERM 제품을 취급하는데 별도의 규제는 없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국내 유수 대학들을 중심으로 조직공학의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으며, KIST의 바이오소재 연구센터에서 집중적으로 조직공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KIST 바이오소재 연구에서는 혈관, 뼈 및 연골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혈관에 대해 체내이식에 적합한 생분해성 고분자 지지체와 다양한 세포원의 확보를 통한 조직공학적 바이오 혈관의 실용화를 검토하고 있다.
저자
Makoto Nakamura, Kenichi Arai, Hideki To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2
권(호)
51(10)
잡지명
計測と制御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907~911
분석자
서*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